본 연구에서는 정신장애인의 취업유지 지원서비스가 직업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실제적으로 사회복귀시설 및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서비스 제공자들의 서비스가 정신장애인들의 직업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신장애인들의 직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취업유지 지원서비스 요인을 조사함으로써, 정신장애인의 직업만족도를 향상하고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신장애인의 직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특성, 취업특성, 취업유지 지원서비스 요인을 밝혀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정신장애인의 직업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실천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서울, 경기지역의 사회복귀시설과 정신건강증진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정신장애인 중 최근 1년간 1개월 이상 직업을 유지한자를 유의표집하여 총 156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취업정신장애인들이 경험한 취업유지 지원서비스는 5점 만점에 3.64점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유지 지원서비스의 하위영역별로 보면, 직무관련상담 요인 3.80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장 낮게 나온 요인이 금전관리지도 요인으로 3.46점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취업 정신장애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인 성별, 연령, 학력수준, 장애등록여부가 직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없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셋째, 취업정신장애인의 취업유지 지원서비스가 직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사례관리자의 지지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사례관리 서비스 만족도, 직무지도순서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취업정신장애인의 직업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취업유지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자가 정신장애인들이 취업환경에 적응하고 만족하게 하기위해서는 취업장 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요인을 이해하고 사업체에서의 직무교육 실시와 함께 통합적 사례관리를 제공하여 취업장환경에 적응하며 본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세심한 지원이 필요 할 것이다. 둘째, 취업유지 지원서비스 제공자의 역할뿐만 아니라 정신장애인들이 적응할 수 있는 취업환경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적극적인 취업환경 개선 및 취업지원 정책이 마련되어 정신장애인들이 법적인 보호체계 안에서 직업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히고 적합한 취업환경을 제시 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