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 조직몰입과 환자안전관리활동의 관계

Author(s)
금주라
Advisor
유미애
Department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6-02
Language
kor
Keyword
간호사조직몰입환자안전관리활동환자안전문화
Abstract
임상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 조직몰입과 환자안전관리활동의 관계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 조직몰입과 환자안전관리활동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환자안전관리활동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소재 일 대학병원에서 근무경력이 3개월 이상이고 직접 간호를 시행하는 간호사 19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5년 9월 23일부터 30일까지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로는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2004)에서 개발한 환자안전문화 조사 도구(Hospital Survey on Patient Safety Culture)를 김정은 등(2004)이 번안한 도구와 Mowday, Porter와 Steer(1982)가 개발한 조직몰입 도구를 지미자(2003)가 수정 보완한 도구, 이금옥(2009)이 개발한 환자안전관리활동 도구를 이유정(2011)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평균,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en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임상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는 5점 만점에 평균 3.41(±0.27)점, 조직몰입은 5점 만점에 평균 3.06(±0.37)점, 환자안전관리활동은 5점 만점에 평균 4.11(±0.49)점으로 나타났다. 2. 임상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와 조직몰입(r=.31, p<.001), 조직몰입과 환자안전관리활동(r=.15, p=.040), 환자안전문화와 환자안전관리활동(r=.39, p<.001)간에는 유의한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3. 임상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자안전문화의 차이는 현 근무부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 조직몰입의 차이에서는 총 임상경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환자안전관리활동의 차이는 결혼여부, 총 임상경력과 현 근무부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총 임상경력 3년 미만보다 8년 이상인 간호사가 응급실/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보다 산과/소아청소년과에 근무하는 간호사가 환자안전관리활동을 잘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근무경력이 짧은 간호사에게는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을 높힐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응급실/중환자실에 환자안전관리활동을 높이는 방안을, 조직몰입이 낮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안전관리활동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과 지속적인 환자안전관리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47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Nurs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