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 교사의 정서 지능과 교사-부모간의 의사소통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정서 지능이 교사-부모 의사소통 어려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들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개인 변인에 따른 정서 지능은 교사의 연령, 직위, 학력,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근무 유형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유아 교사의 개인 변인에 따른 교사-부모 의사소통 어려움은 연령, 경력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하위 요인을 살펴보면 부모와 관련된 어려움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교사와 관련된 어려움이 높았으며, 기관과 관련된 어려움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부모 의사소통의 어려움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정서 지능이 낮을수록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그러나 정서 지능의 하위 요인 중 정서조절은 교사 자신과 관련된 어려움에서는 가장 낮은 반면 부모와 관련된 어여움에서는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을 볼수 있었다. 이는 정서지능과 교사-부모 의사소통의 어려움의 관계에서 교사의 정서조절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주목해야할것이다.
본연구의 결과에서는 유아 교사의 정서지능이 교사-부모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이 나타났다. 이에 유아교사의 정서 지능의 중요성을 알고 바람직한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향 제시 및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