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관련 제조업체의 산업재해 발생 및 예방교육 실태 파악

Alternative Title
Understanding industrial accidents and prevention education in electronical manufacturing
Author(s)
신인철
Alternative Author(s)
shin in-cheol
Department
산업대학원 산업시스템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1-02
Language
kor
Keyword
산업재해전기제조업체예방교육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산업재해 발생 및 예방교육 실태를 알아봄으로써, 효과적인 산업재해 예방대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산업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재해발생 실태를 분석한 결과, 재해발생을 목격하거나 상해를 입은 경험이 있는 경우는 40.5%로 조사되었으며, 연간 재해사고 발생 빈도에 대하여 살펴보면 1회 미만이 39.7%, 2-5회 미만이 26.7%로 조사되었다. 재해 발생시 구조작업의 신속성은 보통이다가 33.8%, 그렇다가 43.1%, 매우 그렇다가 12.1%로 재해 발생시 구조작업은 신속하게 진행되었다. 재해 발생시 보상의 충분성은 보통이다가 51.7%, 그렇다가 31.9%, 그렇지 않다가 16.4%로 재해 발생시 보상은 어느 정도 충분하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해 발생시 치료를 완전하게 받을 수 있는 체계에 대하여 살펴보면, 보통이다가 51.7%, 그렇다가 41.4%로 체계가 잘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재해 발생의 원인으로는 재해에 대한 인식 미흡이 35.3%, 안전 무감증이 24.9%, 미숙한 일처리가 21.6%로 조사되었다. 둘째, 재해예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재해예방을 위한 교육 경험에 대하여 살펴보면, 경험이 있는 경우가 89.7%로 재해예방 교육이 잘 실시되고 있었다. 재해예방교육이 산업재해의 예방에 도움 정도 인식을 살펴보면, 그렇다가 63.8%로 재해예방교육이 산업재해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재해예방을 위한 지식의 충분성은 보통이다가 62.1%, 그렇다가 25.0%로 어느 정도 충분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재해예방에 대한 정보를 얻은 경로로는 회사의 정규교육이 53.4%로 가장 많았고 동료의 구전에 의해서가 28.4% 등으로 나타났다. 연간 재해예방교육 실시 횟수를 살펴보면, 2-3회 미만이 41.4%, 1회 미만이 33.6%, 3회 이상이 25.0%로 나타났다. 재해예방교육 평균 시간은 1시간 미만이 61.2%, 2-3시간이 38.8%로 나타났다. 재해예방을 위해 가장 시급히 필요한 사항으로는 안전에 대한 근무자의 지각이 55.2%로 가장 많았고 회사차원의 정규적인 교육이 14.7%, 근무환경의 개선이 11.2%, 충분한 휴식이 10.3% 등으로 조사되었다. 종합적으로 재해사고는 대부분 안전수칙과 안전불감증이 원인이라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교육과 종사자의 안전관리에 대한 투철한 의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부 작업장에서는 기계 설비의 노후화에 따른 위험이 있다는 지적이 있는 관계로 근로환경이 열악한 중소기업에서는 이러한 위험요소를 미리 예방하고, 기계 설비의 안전에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295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Industrial Systems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