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0년대부터 시작되어온 3D에 대한 연구 및 관심은 그 동안 일반 사용자에게 큰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최근 아바타 영화를 시작으로 3D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3D 관련 Content의 꾸준한 제작 및 다양한 3D Display 제품이 지속 공급되어지고 있어, 3D에 대한 관심은 이전과 달리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3D Display 제품은 안경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편광 안경 방식과 셔터 안경 방식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안경 방식은 각 구현 방식상의 장/단점이 존재하나, 안경 방식의 가장 큰 문제는 3D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안경을 착용해야 된다는 것이고, 이러한 문제를 개선 할 수 있는 방법으로 3D 무안경 Display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다. 3D 무안경 Display 제품은 아직까지 가격, 해상도 저하 및 3D Depth등에서 아직 안경 방식 제품에 비해 개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3D 무안경 Display 방식에서 가지고 있는 시야각 제한 및 특정 위치에서만 입체 효과를 볼 수 있는 기존 방식들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Head Tracking의 적용 및 Head Tracking 성능 개선에 대한 방법 및 그에 따른 실험 내용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좀 더 자유로운 3D 입체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