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색 발광 다이오드의 전류 성분과 내부 양자 효율의 온도에 따른 변화

Abstract

등가회로 모델을 이용한 전류 성분 분석을 통하여 청색 발광다이오드에서 내부 양자 효율의 전류 및 온도 의존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온도 상승에 따른 광 출력과 내부 양자 효율의 감소는 주로 온도 상승에 따른 비 발광성 전류성분의 증가에 따른 것임을 밝혀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비 발광성 재결합 전류는 온도 의존성을 결정 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일반적인 동작 전류에서 비 발광성 재결합 전류의 영향력이 클수록 더 높은 온도 의존성을 보였다. 이러한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가 이용한 전류 성분 분석을 통해 발광 다이오드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