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관광 성공요인 국제사례 비교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황의록-
dc.contributor.author김명애-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4:40Z-
dc.date.available2018-11-08T08:04:40Z-
dc.date.issued2011-08-
dc.identifier.other1206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19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마케팅MBA,2011. 8-
dc.description.abstract현재 의료관광은 각 국가에서 국익증대 및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경쟁적으로 의료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의 관광수요증대와 함께 의료관련 매출액이 급증하면서 의료산업에 대한 관심도는 점차 고조될 것으로 보여진다. 한국 정부도 이를 반영하여 의료관광을 국가 동력 산업으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외국환자 유치 활성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의료관광은 선진국인 태국, 싱가포르 등에 비해 상당히 뒤져있는 것이 사실이기에 성공적인 의료관광을 위해서 외국 및 한국의 의료관광 성공사례에 대한 문헌연구 및 국내 의료관광 기관의 실제 사례를 연구하고 의료관광의 성공요인에는 어떠한 요소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본 연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고 효율적인 성과를 위해 문헌연구를 이용하였다. 먼저 의료관광의 개념정리와 외국의 의료관광, 국내 의료관광에 대한 문헌을 체계적으로 검토함으로서 선행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문헌 고찰을 통해 의료관광 성공요인을 파악함과 동시에 연구의 기본 틀을 확립했다. 또한 전문가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문헌연구의 결과를 보충하고 더욱 심층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결과와 기존의 문헌연구에서 얻어낸 의료관광 성공사례연구를 통해 성공요인들의 공통점을 정리하였다. 정리 된 컨텐츠를 분석하기 위해 두 명의 분류자(coder)에게 컨텐츠에서 의료관광의 성공요인을 유추해 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성공적인 의료관광을 위해서는 각국의 특화된 의료관광상품의 개발과 구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JCI인증 등 신뢰를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의료서비스의 제공으로 국가 브랜드를 높이는 것과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 그리고 이러한 모든 성공요인들이 알맞게 정착되고 확장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정극적인 협조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3 제 2 절 연구내용 및 구성 5 1. 연구의 구성 5 제 2 장 문 헌 연 구 7 제 1 절 의료관광의 개념 7 제 2 절 외국의 의료관광 사례 13 1. 싱가포르 의료관광 16 2. 태국의 의료관광 23 3. 인도의 의료관광 28 제 3 절 한국의 의료관광 31 1. 한국 의료수준에 대한 평가 35 2. 한국 의료관광 성공요인에 관한 전문가 인터뷰 36 제 3 장 종 합 분 석 40 제 1 절 외국의료관광의 공통적 성공요인 분석 40 제 2 절 한국 의료관광 성공요인 분석 48 제 3 절 성공적인 의료관광사업의 종합모델 54 제 4 장 실 증 연 구 57 제 1 절 연구방법 57 제 2 절 분석방법 59 제 5 장 분 석 결 과 61 제 6 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 67 제 1 절 결론 67 제 2 절 성공적인 의료관광을 위한 제언 69 제 3 절 연구의 한계 71 참 고 문 헌 72 ABSTRACT 7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의료관광 성공요인 국제사례 비교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경영대학원 마케팅MBA-
dc.date.awarded2011.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74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064-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Marketing MBA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