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행료 지불수단인 하이패스시스템이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기반으로 교통정보체계에 응용되어질 수 있음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하이패스 DSRC 교통자료 전처리 기법의 틀을 개발하고, 실시간 경로통행시간 추정방법론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하이패스 DSRC 교통자료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이상치 제거 및 시간집계간격을 분석한 결과 버스전용차로 존재로 인해 혼잡시 버스를 제외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간집계간격에 따른 MSE와 적정표본수 만족여부를 검토한 결과 시간집계간격이 짧을수록 MSE는 감소하나 적정표본수를 만족시키지 못하므로 적정표본수를 만족하는 집계간격은 5분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하이패스 DSRC 교통자료를 통해 경로통행시간을 산출하는 방식은 기·종점 통행시간을 이용하는 경로기반과 개별 링크통행시간을 이용하는 링크기반 방식이 있는데 두 방식을 비교한 결과 MAPE가 3% 이내이며, 대응표본 T-test(=0.05) 결과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링크기반 방식의 Off-line 경로통행시간 추정치와 TCS 통행시간을 비교한 결과 MAPE가 4% 이내로 나타났다. 집계간격 5분내 도착한 차량만을 이용하여 추정한 On-line 경로통행시간과 Off-line의 경로통행시간을 비교한 결과 10∼20% 정도의 차이가 나타났으나, 베이지안 모형으로 추정을 할 경우는 On-line과 Off-line의 경로통행시간 차이는 3% 미만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러한 On-line 경로통행시간 추정방법론은 미래지향적 예측교통정보의 제공전략수립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