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지식과 기술의 체계적인 전수를 위하여 3P Model과 (Personal based learning, Problem based learning, Project based learning), Learning Frame Work의 MTPPM의 체크리스트 모델로 학습하고 직무수행 여부를 알아보는 기능. 기술 역량평가 체계를 제안 하였다. 기존에도 기능과 기술의 전수를 위하여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었으나, 대부분 기존 연구는 문제해결의 도구를 제안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교육의 성과도 설문조사와 같은 정성적인 수단에 의존하였다. 이러한 한계로 인해 기존의 방법론으로는 초심자를 전문가의 수준까지 행동학습 하게하고 성과를 정량적으로 표현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지식 및 능력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접근한다, 1) 개인지 (Personal knowledge): 특정 분야에 관하여 이미 알려진 지식, 2) 문제해결능력 (Problem solving ability): 특정 문제에 개인지를 응용하여 해결책을 도출하는 능력, 그리고 3) 프로젝트 기반 협업능력 (Project based cooperation ability): 전사적인 규모의 프로젝트에서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3 가지 능력을 통합적으로 배양하기 위하여 3P 모델을 개발하였다. 3P 모형은 개인지 습득을 위한 Personal based learning, 문제해결능력 습득을 위한 Problem based learning, 그리고 협업능력 습득을 위한 Project based learning의 세 개의 작은 모델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세 모델은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전체 프레임워크를 완성한다. 세 개의 작은 모형 중 Personal based learning의 경우는 이미 알려진 지식의 습득이므로 다른 두 모형에 비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Problem based learning 모형과 Project based learning은 공통적으로 특정 문제에 접근하여 해결하는 부분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사용되는 첨단장비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과 자기 주도형 학습을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였으며 기능부품카드의 형태로 구현하였다. 기능부품카드의 핵심은 장비설계 (Machine capability), 작동 (Tooling condition, Power condition, Process condition), 유지 보수(Maintenance condition)의 세 단계에서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조건들을 체계화 한 MTPPM이라는 체크 리스트 모델이다. MTPPM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디스플레이 장비 및 첨단 장비에 관한 문제에 접근할 수 있으며, 실례를 들어 그 유용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제안된 3P 모형의 정량적인 평가를 위하여 정량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실제 사용 예를 보였다.
Key word : 3P Model, MTPPM , Learning Frame 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