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임상 간호사의 감성지능,
대인관계 능력과 간호업무성과와의 관계
간호사는 환자와 대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감정을 억제해야하는 일이 잦은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로 인해 감정 노동과 업무량은 증가되고 있다. 최근 경영분야의 주요 개념 중 하나는 감성 지능이 높은 조직 구성원들은 보다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대인관계 능력은 자신의 감성을 이해하고 조절하며 다른 사람의 감정에 공감함으로써 효과적인 인맥관리를 할 수 있도록 작용한다. 간호를 제공할 때 원활한 대인관계를 통해 적절한 간호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국내외 연구를 통해 감성지능과 대인관계 능력은 조직의 업무 성과를 높여 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구체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의 감성지능, 대인관계 능력과 업무 성과의 관련성을 연구하여 임상실무에서 간호사에게 감성지능의 중요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일종합병원 일반병동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간호사 19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2012년 8월 1일부터 2012년 8월1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PASW SPSS 18.0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감성지능 측정도구는 Wong & Law(2002)가 개발한 WLEIS를 최지현(2010)이 사용한 도구, 대인관계 능력 측정도구는 Warner(2007)가 개발하고 국내의 PSI 컨설팅이 번안한 도구를 정태영(2011)이 수정한 도구, 간호업무성과 측정도구는 Van de Ven 과 Ferry(1980)의 개인성과의 구성요소에 기초하여 고유경, 이태화와 임지영(2007)이 개발한 간호업무성과 도구로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감성지능 정도는 최대 7점에 4.62±0.67점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구성요소별 로는 자기감성 이해가 4.85±0.79점, 타인감성 이해 4.76±0.72점, 감성 조절 4.29±0.91점, 감성 활용 4.58±0.76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능력 정도는 최대 5점에 3.52±0.37점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구성요소별로는 타인 기질이 3.70±0.42점, 의사소통 3.57±0.40점, 관계 촉진 3.29±0.54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간호업무성과 정도는 최대 5점에 4.62±0.67점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구성요소별로는 업무 수행 능력이 3.68±0.47점, 간호과정 적용 3.64±0.51점, 업무 수행 태도 3.58±0.45점, 업무 수준 향상 3.49±0.52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2. 감성지능과 대인관계 능력, 간호업무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감성지능과 대 인관계 능력, 감성지능과 간호업무성과, 대인관계 능력과 간호업무성과 간에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3. 감성지능에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을 보면 연령, 결혼상태, 최종학력에 따라 감성지능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간호업무성과에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을 보면 연령, 결혼상태, 최종학력, 총 근무 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 였다. 대인관계 능력은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간호사의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대인관계능력과 간호업무성과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 간호사를 교육과 경력 개발과정에서 전문적 지식뿐만 아니라 간호사의 감성지능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해야 하며 감성지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 한다.
핵심어 : 감성지능, 대인관계 능력, 간호업무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