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IS정보와 기상정보를 활용한 가변속도제한 시스템 연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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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손현호-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3:37Z-
dc.date.available2018-11-08T08:03:37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1275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96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ITS학과,2012. 8-
dc.description.abstract요 약 문 산업이 발전하고 국가 경제가 발전하면서 교통 기반 시설과 관련된 산업인 ITS 시스템도 발전하고 있다. 정부와 민간기관에서는 교통관련 시스템을 개발하고 서비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경찰청에서는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을 위해 지자체와의 협력 하에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UTIS)을 추진하고 있다. UTIS는 무선통신을 기반으로 프로브카를 이용하여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교통관련 시스템의 다변화로 기존 ITS시스템을 활용하여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UTIS를 활용하여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UTIS의 실시간 교통정보와 기상정보 수집 시스템을 활용한 가변속도제한 시스템 연계방안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관련 문헌 고찰로 UTIS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연구와 가변속도제한 시스템에 관련된 국내․외 논문을 고찰하였고 가변속도제한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기상상태와 관련된 교통사고의 유형을 분석하여 과속으로 인한 사망사고의 비율을 조사 하였다. 이와 관련해 시스템 연계방안과 운영 방안을 제시 하였다. 본 시스템을 연계 운영하는 방안으로 기상정보 데이터를 이용하여 적정한 가변속도를 산출하는 방법, UTIS 정보를 이용하여 산출하는 방법 그리고 기상정보와 UTIS의 소통정보를 혼합하여 감속도를 구하는 3가지의 방법에 관해 연구 하였다. 가장 적합한 감속도를 구하기 위해 속도와 마찰계수, 종 방향 편경사에 의해 변화되는 자동차의 정지거리를 산정하는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정지거리와 속도의 관계를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필요한 감속도를 구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 4 1. 연구의 방법 4 2. 수행절차 6 제2장 관련연구 검토 7 제1절 국내․외 문헌 고찰 7 1. UTIS를 기반으로 하는 ITS 시스템 연계 및 활용에 대한 국내 문헌 고찰 7 2. VSL 관련 국내 문헌 고찰 8 3. VSL 관련 국내 문헌 고찰 10 4. 가변속도제한 시스템 도입 국외 사례 10 5. 문헌 고찰에 대한 검토 17 제3장 UTIS의 개념 및 연계 18 제1절 UTIS의 개요 18 1. UTIS의 정의 18 2. UTIS의 배경 및 시스템 개요 18 3. UTIS의 시스템 구성 19 4. UTIS의 구축현황 21 5. UTIS의 무선통신을 이용한 ITS 시스템 연계 방향 분석 23 제4장 가변속도제한 시스템의 개요 25 제1절 가변속도제한 시스템의 개념과 목적 25 1. 개념 25 2. 목적 25 3. 적용대상 구간 26 제2절 가변속도제한 시스템의 구성 27 1. 가변속도제한 시스템의 현장시스템 하드웨어 구성 27 2. 가변속도제한 VMS 시스템 구성 29 3. 가변속도제한시스템의 센터 하드웨어 구성 36 제3절 가변속도제한 시스템 대한 고찰 36 제5장 기상관측시스템 구성과 연계 38 제1절 개요 38 1. UTIS정보와 기상정보를 활용한 가변속도제한 시스템 개요 38 제2절 시스템의 구성 39 1. 국내 운영 중인 안개관리 시스템과의 차이점 39 2. 기상정보 수집 시스템 구성 42 3. 무선통신 영역의 검증 51 제3절 UTIS정보와 기상정보를 활용한 가변속도제한 시스템 연계 방안 53 1. 기상청 AWS 위치도와 기능 54 2. 기상청 AWS의 적용에 대한 고찰 55 3. UTIS정보와 기상정보를 반영한 가변속도제한 시스템 연계 57 제6장 운영방안 59 제1절 가변속도제한 표지 운영 59 1. 정보제공 방안 59 2. 가변속도제한 시스템 설치위치 60 3. 가변속도제한을 위한 감속도운영 방안 60 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73 참고문헌 7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UTIS정보와 기상정보를 활용한 가변속도제한 시스템 연계방안-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ITS학과-
dc.date.awarded201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33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753-
dc.subject.keyword가변속도제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IT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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