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행태와 요금저항을 고려한 최적 주차장 운영전략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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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최서윤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03:0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03:09Z | - |
dc.date.issued | 2013-02 | - |
dc.identifier.other | 1380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86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3.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노외주차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주차시설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행태를 반영한 선호주차요금과 이용자 최대도보가능거리를 결정하는 모형을 제안하였다. 먼저 선호주차요금과 최대도보가능거리를 각각 종속변수로 하는 단일방정식들을 구축하였으며, 그 결과 해당 변수들이 각각의 단일방정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 두 변수들을 종속변수와 설명변수로 동시에 고려하는 동시방정식을 추정하여 두 가지 접근방식들에 대한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선호주차요금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는 목적지와 주차장간 최대도보가능거리와 수입, 직업이었으며, 최대도보가능거리의 경우에는 선호주차요금과 이용자의 연령, 현재 주차장 이용 시 목적지까지의 이동시간이 유의미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그리고 단일방정식모형과 동시방정식모형의 추정 결과를 비교한 결과 동시방정식모형이 단일방정식모형에 비해 모형 설명력이 훨씬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함께 동시방정식모형을 실제 노외주차장 건설예정 지역에 적용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의 실제적용성과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장 이론적 고찰 3 제 1 절 선행연구고찰 3 제 2 절 국내 주차장 설치에 관한 기준 6 제 3 절 시사점 도출 12 제 3 장 분석자료 구축 13 제 1 절 분석의 목적 및 개요 13 제 2 절 기초통계분석 17 제 4 장 자료 분석 및 모형구축 21 제 1 절 선호주차요금 추정 모형 21 제 2 절 최대도보가능거리 추정 모형 24 제 3 절 동시방정식 추정 26 제 5 장 모형의 적용 34 제 1 절 적용범위 34 제 2 절 집계예측(Aggregate Forecasting) 37 제 6 장 결론 44 제 1 절 연구의 종합결론 및 향후과제 4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이용자 행태와 요금저항을 고려한 최적 주차장 운영전략 | - |
dc.title.alternative | Choi SeoYoo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Choi SeoYo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3.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096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8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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