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정비이력 분석을 통한 신차 판매 타겟 마케팅 모델 설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승호-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3:04Z-
dc.date.available2018-11-08T08:03:04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1288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84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시스템공학과,2012. 8-
dc.description.abstract완성차 업계는 최고의 성능, 멋진 디자인, 최고의 품질, 최상의 서비스, 다양한 마케팅 등 전사적으로 신차 판매에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구입 할 고객은 이 모든 것들을 자동차 구입 할 시기가 되어야 관심을 갖는다. 자동차는 제품의 특성상 영원히 사용 할 수 없으므로, 언젠가는 재 구매를 해야 하는데 신차 구입하는 시기는 고객의 성향에 따라서 다르지만 1년 이내 수리비가 자동차 현재 가치에 비해 많이 나올 것으로 예측되면, 신차 교환을 고민 하지 않을 수 없다. 자동차 직영 사업소에서 일하는 전문가(정비사)는 각각의 자동차 모델에 대한 특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수리한 정비이력과 고객과의 전화 통화로 현재 고객이 자동차를 사용 하면서 불편함을 느끼는 항목을 바탕으로 운전자 스타일과 1년 이내 수리 항목을 예측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완성차 업계의 생존이 걸린 신차 판매를 영업 사원이라는 인위적인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자동차 A/S 센터의 자동차 정비이력이라는 데이터와 전문가(정비사)의 판단을 바탕으로 하는 자동차 판매 타겟 마케팅 선정 표준 모델 기법을 제안 하였다. 이 표준 모델은 고객이 운행하는 자동차의 현재 잔존 가치를 연식, 주행거리, 현재 외관 상태, 사고 유무에 따른 중고차 시장의 시세를 반영하였고, 자동차 A/S 센터의 수리 내역과 정비사의 판단에 의해 운전자 스타일을 파악하고 1년 이내 수리비용을 예측하였다. 또한 고객만이 알 수 있는 정보를 고객 문진 만으로 현재 자동차에 나타나는 고장 증상과 수리 보류 항목까지 고려하였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하여 신차 재 구매대상 고객을 선정하고 타겟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기존 신차 판매 방식에 못지않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1절 연구배경 1 제2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제 2 장 관련연구 4 제 3 장 자동차 A/S 6 제1절 자동차 수리 6 제2절 자동차 A/S와 신차 판매 9 제3절 신차판매를 위한 자동차 고객 정비이력 데이터의 활용 10 제 4 장 신차 판매를 위한 자동차 고객 정비이력 데이터와 정비사 활용을 위한 표준 모델 11 제1절 표준 모델의 절차 11 제2절 고객 정비이력 분석 및 정비사 판단 13 제3절 자동차 현재 잔존 가치 산출 16 제4절 1년 이내 수리비용 예측 17 제 5 장 결론 20 참고문헌 21 영문요약 (Abstract) 23 부록 2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고객의 정비이력 분석을 통한 신차 판매 타겟 마케팅 모델 설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산업대학원 산업시스템공학과-
dc.date.awarded201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31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885-
dc.subject.keyword자동차-
dc.subject.keyword고객 정비이력-
dc.subject.keyword신차 판매-
dc.subject.keyword타겟 마케팅-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Industrial Systems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