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 환경에서 접촉 횟수 정보를 고려한 확률적 라우팅 기법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영종-
dc.contributor.author이종목-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2:37Z-
dc.date.available2018-11-08T08:02:37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1410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75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2013. 2-
dc.description.abstract전술네트워크 안에 존재하는 노드들은 지속적으로 이동하면서, 여러 가지 물리적 장애물이나 전파 방해 때문에 연결이 항상 보장되지 않는다. 빈번한 연결 단절 때문에 이러한 DTN 환경에서 노드들 사이에 전송 경로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DTN의 대표적인 라우팅 프로토콜의 하나인 PROPHET(Probabilistic Routing Protocol using History of Encounters and Transitivity)은 목적지까지의 패킷 전송 확률에 따라 패킷을 전달할 다음 노드를 결정한다. 임의의 노드를 기준으로 볼 때, 다른 노드와 연결이 단절되면 전송확률은 낮아지고, 다른 노드와 접촉되면 전송확률은 높아진다. 이 논문에서는 접촉 횟수라는 변수를 추가함으로써 전송확률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보강하였다. 즉, 목적지와의 접촉 횟수가 더 많은 노드가 앞으로도 목적지까지 패킷을 전달할 확률이 높다고 가정한다. DTN 전용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군 작전을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성능을 평가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PROPHET에 비해 유사한 오버헤드를 발생시키지만 패킷 전송률에서 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관련 연구 4 제 1절 DTN 4 제 2절 Epidemic 라우팅 6 제 3절 Spray & Wait 라우팅 7 제 2절 PROPHET 라우팅 8 제 3 장 제안하는 기법 10 제 1절 제안 환경 10 제 2절 접촉 횟수와 접촉 시간 11 제 3절 지도이동모델 15 제 4 장 성능 분석 16 제 5 장 결론 21 참 고 문 헌 22 ABSTRACT 2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전장 환경에서 접촉 횟수 정보를 고려한 확률적 라우팅 기법-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dc.date.awarded2013.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93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104-
dc.subject.keywordPROPHET-
dc.subject.keywordProbabilistic Routing-
dc.subject.keywordEncounter Frequency-
dc.subject.keywordDTN-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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