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전자제어장치 테스트를 위한 MIL 환경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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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정기현-
dc.contributor.author성봉진-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2:35Z-
dc.date.available2018-11-08T08:02:35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1349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74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2013. 2-
dc.description.abstract차량에 탑재되는 전자제어장치는 운전자의 안전성을 높이고 사용자 편의를 돕기 위한 신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전자제어장치로부터 발생하는 오류로 인한 인명피해와 경제적인 손실 역시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차량용 전자제어장치의 개발단계부터 철저한 시뮬레이션 테스트가 필요하다. MIL, HIL시뮬레이션 테스트는 실제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실제 차량의 신호를 전자제어장치로 전달하기 위한 차량 동역학 모델을 바탕으로 테스트를 진행한다. 하지만 실제 차량을 바탕으로 하는 테스트가 아니므로, 동역학 모델이 정교해야만 테스트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실제 차량 동역학 모델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많은 복잡한 전달함수를 구현하여 설계해야 하는데, 이러한 작업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MIL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하기 위해 Matlab Simulink의 SimDriveline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차량 동역학 모델을 모델링 하는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고, 이를 이용하여 차량 전자제어장치를 검증하는 MIL 시뮬레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 구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0 제 2 장 관련 연구 13 제 1 절 MIL 시뮬레이션 테스트 13 제 2 절 SIMDRIVELINE 라이브러리 14 제 3 장 MIL 환경 구성 23 제 1 절 차량 동역학 모델 설계 23 제 1 항 엔진 24 제 2 항 토크 컨버터 26 제 3 항 변속기 28 제 4 항 차량의 바디와 타이어 32 제 2 절 변속기 전자제어장치 모델 34 제 3 절 MIL 시뮬레이션 테스트 구성 37 제 4 장 MIL 시뮬레이션 테스트 결과 39 제 5 장 결론 4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차량 전자제어장치 테스트를 위한 MIL 환경 구축-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
dc.date.awarded2013.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91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49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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