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모델을 이용한 교통사고의 상해 심각도 예측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재식 | - |
dc.contributor.author | 허경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02:2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02:25Z | - |
dc.date.issued | 2012-02 | - |
dc.identifier.other | 1254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70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2012.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데이터 마이닝은 대용량의 데이터 속에서 의미 있는 패턴이나 규칙을 찾아내기 위하여 데이터를 탐색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들을 이용하여 교통사고 피해자의 상해 심각도를 예측하는 모델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NASS의 GES 2008년 데이터를 사용하였는데, GES 데이터가 제공하는 8개의 상해 심각도 수준 중에서, ‘상해 없음’, ‘상해 가능’, ‘불구 없는 상해’, ‘불구 있는 상해’, ‘치명적 상해’로 총 5개의 수준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GES 데이터의 상해 심각도 수준은 그 발생 건수에서 심한 불균형을 보이고 있다. 발생 건수가 가장 많은 ‘상해 없음’은 약 70%를 차지하는데 반해, 가장 적은 ‘치명적 상해’는 0.4%밖에 되지 않는다. 이와 같은 불균형 데이터에 단순하게 한 가지의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여 모델을 구축하면, ‘상해 없음’의 경우에는 적중률이 90% 이상 나오지만 ‘치명적 상해’의 경우에는 0%가 나온다. 또한 상해가 있는 레코드임에도 불구하고 ‘상해 없음’으로 분류되는 ‘Type Ⅰ Error’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이 포함된 모델을 현실의 교통사고에 적용하게 되면 사고 피해자에게 적절한 후속조치를 적시에 제공할 기회를 놓치게 되어 심각한 피해를 줄 수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상해 심각도의 수준 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Undersampling 기법을 사용하고, 상해 심각도 수준에 따라 적합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달리 적용하여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축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어느 연구보다도 우수한 성능의 모델을 구축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40%대의 적중률에 그쳤던 ‘치명적 상해’의 경우에 본 연구에서는 95.9%의 월등한 적중률을 보였고, ‘상해 없음’의 경우에도 기존의 어느 연구보다도 높은 88.8%의 적중률을 보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제 3 절 논문의 구성 제 2 장 기존 문헌 연구 제 1 절 자동차 사고 예측에 관한 연구 제 2 절 하이브리드 모델(Hybrid Model)에 관한 연구 제 3 장 사용된 데이터 마이닝 기법 제 1 절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제 2 절 의사결정 나무(Decision Tree) 제 3 절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제 4 절 사례기반추론(Case-based Reasoning) 제 4 장 데이터 준비 제 1 절 사용 데이터 제 2 절 속성 선정 제 3 절 모델 데이터 집합 구성 제 5 장 상해 심각도 예측 모델 구축 제 1 절 구축한 모델의 성능 평가 기준 제 2 절 단일 모델(Single Model) 제 3 절 앙상블 모델(Ensemble Model) 제 4 절 하이브리드 모델(Hybrid Model) 제 5 절 세분(Analysis) 후 종합(Synthesis) 하이브리드 모델 제 6 장 구축된 모델의 성능 평가 제 7 장 결론 및 향후 과제 제 1 절 연구 결과 및 의의 제 2 절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하이브리드 모델을 이용한 교통사고의 상해 심각도 예측 | - |
dc.title.alternative | Gyeong Heo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Gyeong Heo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 |
dc.date.awarded | 2012.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024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545 | - |
dc.subject.keyword | 데이터 마이닝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