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단면 압출공정의 효과적인 형상제어 시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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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왕지남, 박상철-
dc.contributor.author안영석-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0:25Z-
dc.date.available2018-11-08T08:00:25Z-
dc.date.issued2011-08-
dc.identifier.other1183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67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2011. 8-
dc.description.abstract자동차의 무게를 감소시키는 경량화 기술은 배기가스의 규제, 연비 향상 등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최근 자동차 메이커들은 기존의 무거운 철재 자동차를 가볍고 효율성이 높은 알루미늄 합금 자동차로 대체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또, 글로벌 경쟁의 심화와 제조원가 절감, 납기일 준수 등의 제조환경의 변화에 직면하여 비효율적인 생산방식은 자동차 산업의 경쟁구도에서 급격히 재편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가변 압출형상을 컴퓨터상에서 가상적으로 구현하고 획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제 시압출 작업을 실시한다. 시뮬레이션 상에서 문제가 발생된다면 문제점을 중심으로 개선안을 마련하여 개선하고 실제 작업을 실시함으로써, 사전에 문제점을 개선하여 생산 작업에 들어갈 수 있다. 그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생산시간 단축, 불필요한 시간 낭비 방지, 원재료 낭비 방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변단면 압출을 진행하기 위해서 PC와 PLC의 통신을 시도하였고, PC를 이용하여 압출기를 제어함으로써 자동제어가 가능하게 하였고, 이를 통해 가변단면 압출 성형을 가능하게 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장 서론 1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절 연구의 구성 5 2장 기존 연구 6 1 절 일반적인 압출 정의 및 특징 6 2 절 기존 가변단면 압출 9 3장 가변단면 압출 제안구조 11 1 절 가변단면 압출방법 개념 11 2 절 가변단면 압출 제어방법 15 3 절 가변단면 압출 시스템 17 4장 가변단면 압출 실험을 통한 검증 및 분석 22 1 절 설계 및 시뮬레이션 과정 22 2 절 시뮬레이션 결과 그래프 분석 25 3 절 시압출 결과 그래프 분석 30 5장 결과 및 향후과제 35 1 절 실험 결과 35 2 절 결론 및 향후연구 36 참고문헌 (Bibliography) 37 영문요약 (Abstract) 3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가변단면 압출공정의 효과적인 형상제어 시뮬레이터-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dc.date.awarded2011.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57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835-
dc.subject.keywordExtrusion-
dc.subject.keywordVariable Section-
dc.subject.keywordAutomative parts-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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