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중점 고등학교에서의 비교과 활동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방승진 | - |
dc.contributor.author | 정미진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9:4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9:47Z | - |
dc.date.issued | 2011-08 | - |
dc.identifier.other | 1198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55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1. 8 | - |
dc.description.abstract |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발표 되고, 창의적 재량학습이 강조되며, 2010년 3월 선정된 전국 53개의 과학 중점 학교의 활동에 더욱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과학 중점 학교에서는 교과 과정 이외에도 다양한 수학 과학 중심의 비교과 과정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과학중점학교 선정 1년이 지난 지금 비교과의 편성 과정 및 운영 행태를 살펴보는 일은 의미 있는 일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 53개의 과학 중점 학교의 2010년 최종 보고서 및 과학 중점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2010년 한 해 동안 비교과 활동에서 수학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바람직한 비교과 활동의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과정에 대한 편성 및 운영 실태를 2009 개정 교육 과정 적용 과학 중점 학교 가이드북에서 제시한 범주에 맞추어 살펴본 결과 많은 학교들이 독후감이나 경시대회등의 간단하고 답습적인 방법으로 비교과과정을 이수하고 있었고, 견학이나 캠프등 체험에 관한 내용들이 전반적으로 부족했다. 따라서, 고등학교 수준에 맞는 깊이있고, 다양한 교수 내용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이에 대한 다양한 관리와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의 정의 2 4.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1. 과학중점학교 4 2. 창의적 체험활동 8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 자료분석 16 2. 결과 35 Ⅳ. 결론 39 참고문헌 44 Abstract 45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과학 중점 고등학교에서의 비교과 활동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Mi-jin Jeo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Mi-jin Jeo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11.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955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989 | - |
dc.subject.keyword | 비교과활동 | - |
dc.subject.keyword | 과학중점학교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