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발문과 권고가 영재학급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수학적 사고 특성 변화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송상헌 | - |
dc.contributor.author | 이국형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9:0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9:09Z | - |
dc.date.issued | 2011-08 | - |
dc.identifier.other | 1184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41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2011.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의 발문과 권고가 중등 영재학급 학생들의 사고 특성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넓이가 8인 전통적인 칠교판을 변형한 넓이가 9인 유사탱그램(팔교판)의 정사각형 배열을 모두 찾는 과제를 제시하고 교사의 발문 이전에 활동지만으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한 경우와 교사의 발문을 받은 후 과제를 해결하는 동안 학생들의 사고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사고 특성을 체크리스트와 자가 진단지와 교사의 발문지를 통해 점검하면서 3가지 유형(교사의 발문이 없어도 스스로 과제를 해결하는 경우, 교사 발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해결하는 경우, 교사의 발문에도 불구하고 과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별로 각 1명씩 총 3명의 발문 전후의 사고 변화 사례를 담고 있다. 그 결과 교사의 발문지는 학생들의 사고를 충분히 자극하여 더 많은 사고를 하도록 하며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와 태도의 변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가. 탱그램(칠교판) 3 나. 유사탱그램(팔교판) 4 다. 영재학급 학생 4 라. 수학적 사고 특성 5 마. 발문과 권고 5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7 1. 수학 영재성과 수학 영재의 정의 7 2. 수학 영재의 사고 특성 8 가. 한국교육개발원이 말하는 수학영재의 사고 특성 8 나. Greenes, Krutetskii, Johnsen, NCTM에서 말하는 수학영재의 사고 특성 9 다. 片桐重男(1988)가 말하는 수학적 사고 특성 10 라. 수학적 태도 및 성향 분석 11 3. 발문과 권고의 정의와 목적 11 가. 발문과 권고의 정의 11 나. 발문과 권고의 목적 12 다. 발문의 유형 13 라. 문제해결과정 18 4. 칠교판(탱그램) 20 5. 선행연구고찰 21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5 1. 연구 과제 25 가. 활동지 25 나. 문제해결 과정 및 모범 답안(예시) 26 2. 연구 대상자 28 3. 분석 도구 28 가. 활동지 29 나. 체크리스트 29 다. 학생의 자가 진단지와 교사의 발문지 31 라. 관찰 및 면담(녹음) 32 4. 연구의 진행 33 Ⅳ. 결과 및 해석 34 1. 학급 전체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특성의 변화 34 2. 개별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특성 변화 36 가. 학생 C 36 나. 학생 B 37 다. 학생 A 38 Ⅴ. 결론 및 제언 41 Ⅸ. 참고문헌 43 Abstract 46 <부록 1> 유사탱그램-예비실험 학습지(발문 전) 49 유사탱그램-예비실험 학습지(발문 후) 50 유사탱그램-본 학습지 51 <부록 2> 학생소감문 1 52 학생소감문 2 53 학생소감문 3 54 <부록 3> C학생과의 인터뷰 55 B학생과의 인터뷰 56 A학생과의 인터뷰 5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교사의 발문과 권고가 영재학급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수학적 사고 특성 변화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Lee Kook Hyu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ee Kook Hy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재교육 | - |
dc.date.awarded | 2011.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9496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848 | - |
dc.subject.keyword | 발문과 권고 | - |
dc.subject.keyword | 수학적 사고태도 | - |
dc.subject.keyword | 유사탱그램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