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추론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차 변인의 탐색

Investigating individual difference variables in causal inference

인과추론 연구에서 개인차 변인은 예전부터 지금까지, 그리고 이후에도 계속해서 관심 있게 연구되는 영역이다. 이러한 연구는 사람들이 인과추론 과정 중 나타내는 몇 가지 특징적인 현상들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는데, 그것이 바로 결과 밀집도 효과, 절감 현상, 조건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들은 각각 다른 인지적 과정을 거쳐 발생하게 된다. 여기서는 인지적 과정의 차이에 의해 각 현상들은 다른 현상과 구분되는 인지적 특징을 가지게 되고, 이에 따라 다른 개인차 변인과의 상관을 나타낼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각 현상들과 관련 있을 것으로 예상한 개인차 변인과의 상관을 확인한 결과, 결과 밀집도 효과는 이전의 이루어진 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자기구성개념과의 상관이 나타났고, 절감현상은 불안 변인 및 다른 성격 변인과의 상관이 나타난 반면, 조건화 현상은 뚜렷한 상관을 나타낸 개인차 변인이 존재하지 않았다.

인과추론; 개인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