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수준별 수업에서 수준별 평가를 위한 다양한 시도 및 평가 방법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하영화-
dc.contributor.author홍정은-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9:00Z-
dc.date.available2018-11-08T07:59:00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other1110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37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0. 8-
dc.description.abstract학생들마다 적성과 능력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현 교육과정에서는 하나의 공통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지만, 평가부분에 있어서는 여전히 공통평가를 시행하고 있고, 수준별 평가는 수행평가나 또는 시험에서 일부 문항만 세트문항 형식으로만 시행하고 있다. 이런 시행과정에서 수준별 평가에 대한 취지는 점점 멀어지고, 교사의 업무량이 많다는 핑계로, 또 학생들과 학부모의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하여 수준별 평가는 시행되다가도 다시 공통평가로 시행하는 일부학교를 보면서 학생들이 좀 더 자신이 배운 내용을 토대로 평가를 시행해야 한다는 생각에 수학과 수준별 수업에서 수준별 평가를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는 학교나 외국의 사례를 통해서 현 교육과정에서 실현가능한 수준별 평가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연구 과제를 질문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준별 수업에서 수준별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은 어떠한가? 교사의 입장에서는 수준별 수업에서 수준별 평가는 시행되어야 하지만, 현 교육과정이 바뀌지 않는 한 수준별 평가에 대한 논의는 계속 될 것이라고 하였고, 학생의 입장에서는 하반과 상반의 입장에서 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상반은 수준별 평가에 대해서 부정적인 반면, 하반은 수준별 평가에 대해서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둘째, 수준별 평가가 보편화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이며, 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수준별 평가가 보편화 되지 않는 이유를 세 가지 측면에서 알아본 바, 첫 번째는 평가가 갖고 있는 교육적 순기능에 부합하지 못하는 측면이고, 두 번째는 성적산출 기록과 표기 방법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이 없기 때문이며, 세 번째는 사교육 시장에 대한 우려와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하여 수준별 평가가 보편화 되지 못함을 야기 하였고, 성취도 면에서는 수준별 평가방법의 하나인 수준별 선택 세트 문항과 공통 평가를 비교 했을 때 수준별 평가로 시험을 본 것이 성취도 면에서 우수함을 나타내었다. 셋째, 일부학교에서는 다양한 수준별 교육과정과 평가를 어떻게 시행하고 있고, 연구자가 생각하는 수준별 평가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자율형 고등학교와 일반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평가를 조사하였지만, 일부 제약이 있어서 더 깊이 조사할 수는 없었다. 그리고 현 교육과정에서 실현가능한 수준별 평가 방안으로는 수준별 선택 세트문항을 접목시킨 ‘수준별 선택 세트문항 + 동일문항 평가’라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수준별 평가 방안에 대한 ‘수준별 선택 세트 문항 + 동일문항 평가’에 대해서 성취도에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실행으로 연구를 할 수는 없었지만, 수준별 선택 세트 문항을 동일하게 1차와 2차로 나누어 본다면, 분명 성적향상이 이루어질 것이라 여겨진다. 이처럼 끊임없이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현 교육과정과 부합하는 수준별 평가방안이 연구된다면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평가를 받음으로서 수학 공부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될 것이라고 본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과제 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수준별 수업의 이해 5 가. 수준별 수업의 추진 구조 5 나. 수준별 수업의 기본 방향 6 다. 수준별 수업의 실시방법 7 1) 수준별 수업의 실시절차 7 2) 수준별 수업의 학급편성 8 3) 수준별 수업의 운영모형 12 2. 수준별 수업의 평가 14 가. 수준별 평가의 기본 원칙 14 나. 수준별 평가 방법 14 1) 부분적 수준별 평가지 15 2) 전면적 수준별 평가지 17 3) 혼합(조합) 평가지 21 4) 교사별 학생 평가방안 21 다. 외국의 수준별 교육과정 및 평가 24 1) 미국의 경우 24 2) 영국의 경우 27 Ⅲ. 연구 결과 31 1. 수준별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31 가. 수준별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31 나. 수준별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32 2. 수준별 평가의 개선 방향 34 가. 수준별 평가가 보편화 되지 않는 이유 34 나. 수준별 평가가 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36 3. 수준별 평가방법의 방안 38 가. 자율형 고등학교 39 나. 일반학교 46 다. 현실 가능한 수준별 평가방법 방안 51 Ⅳ. 결론 및 제언 53 참 고 문 헌 57 국 문 초 록 5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과 수준별 수업에서 수준별 평가를 위한 다양한 시도 및 평가 방법-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ong Jung Eun-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82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103-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