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플러그 앤 플레이를 위한 모바일 홈-서비스 제어기 설계 및 구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정원 | - |
dc.contributor.author | 장현웅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8:4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8:45Z | - |
dc.date.issued | 2012-02 | - |
dc.identifier.other | 1223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32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2012.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인간이 거주하는 공간에 대한 연구는 사용자가 편리하게 디바이스를 제어하기 위한 초기 수준에서 이제는 사용자의 간섭 없이도 자율적으로 지능화된 공간을 구성하는 수준의 연구로 진화하고 있다. 즉, 인간의 조작과정 없이도 스마트 디바이스가 공간에 소속되고 제어되는 것이 가능한 수준까지 이르렀다. 더불어, 사용자의 위치 인식 기술은 공간 내에서 사용자의 이동에 따른 끊김 없는(seamless)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시간 위치 정보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 역시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사용자의 추상화된 서비스 요구 수용 및 디바이스의 자율적 협업을 통한 서비스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 플러그 앤 플레이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해 기존의 월패드와 같은 정적이고 디바이스 종속적인 홈 컨트롤러는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공간을 위한 컴퓨팅 요구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이를 만족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 지향 모바일 홈-서비스 제어기를 개발하였다. 첫째, 제어기는 공간과 디바이스 그리고 서비스의 협업 및 상관 관계를 반영해야 한다. 둘째, 공간, 디바이스, 서비스의 동적인 바인딩 정보를 제어기에서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공간, 디바이스, 서비스의 개별적인 시각화 및 제어 그리고 제어기의 이동성을 보장해야 한다. 모바일 홈-서비스 제어기는 공간의 물리, 논리적 구분을 인식하고 디바이스 각각이 제공할 수 있는 유효 서비스를 제시하며 나아가 공간에서의 서비스 수행을 위해 공간, 디바이스, 서비스의 동적인 바인딩을 제공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지능형 홈 테스트베드에 적용한 결과 디바이스 상태와 제어에만 중점을 둔 기존의 홈 컨트롤러와는 달리,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공간 정보, 서비스 리스트 및 디바이스들을 동적으로 디스플레이 하고 제어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이동하는 디바이스에 의해 변경되는 유효 서비스와 공간정보를 사용자의 개입 없이도 갱신할 수 있음을 보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관련 연구 …………………………………………… 5 제 2.1 절 지능형 홈 네트워크 5 제 2.2 절 스마트 가전 6 제 2.3 절 홈 네트워크 제어기 6 제 3 장 서비스 플러그 앤 플레이를 위한 컴퓨팅 ……… 11 제 3.1 절 요구 사항 11 제 3.2 절 서비스 정의 13 제 3.3 절 공간, 서비스 및 디바이스 상관관계 모델링 14 제 3.4 절 동적 바인딩 16 제 4 장 홈 모바일 제어기 설계 및 구현 …………………… 17 제 4.1 절 Service Management Block 18 제 4.2 절 Space Management Block 19 제 4.3 절 Device Execution Block 21 제 4.4 절 Communication Block 23 제 5 장 구현 ………………………………………………… 24 제 6 장 결론 ………………………………………………… 3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서비스 플러그 앤 플레이를 위한 모바일 홈-서비스 제어기 설계 및 구현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2.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012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233 | - |
dc.subject.keyword | 지능형 공간 | - |
dc.subject.keyword | 퍼베이시브 컴퓨팅 | - |
dc.subject.keyword | 홈 네트워크 | - |
dc.subject.keyword | 서비스지향아키텍처 | - |
dc.subject.keyword | 공간관리 | - |
dc.subject.keyword | 서비스 배포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