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관녀 설화를 통해 본 창작 교육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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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광국-
dc.contributor.author김민주-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8:36Z-
dc.date.available2018-11-08T07:58:36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other1109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28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10. 8-
dc.description.abstract현대 문학작품에서 천관녀의 설화를 특정 모티브(motive, 動機)와 사건 등을 재해석한 다양한 작품들이 소개되고 있다. 이 중, 현대 소설인 황순원의 『차라리 내목을』, 현대 동화인 권기영의 『아름답고 슬픈 사랑 김유신과 천관녀』을 통해 천관녀의 신분적 변화로 인해, 작품의 전개뿐만 아니라 인물의 성격 변화 내지는 창출까지 가져 온다. 그리고 두 작품을 전제로 학습지도안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구비문학을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두 작품의 문학적 가치와 설화가 지니고 있는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문제제기 = 1 2. 연구방법 = 4 Ⅱ. 천관녀의 신분 = 6 1. 기녀로 보는 견해 = 7 2. 신녀(여사제)로 보는 견해 = 10 Ⅲ. 현대 작품에서의 천관녀 설화 수용 = 14 1. 현대소설 황순원의 『차라리 내목을』의 경우 = 14 가. 개요 = 14 나. 인물 분석 = 16 다. 서사 구조 = 27 2. 현대동화 권기영의 『아름답고 슬픈 사랑 김유신과 천관녀』의 경우 = 31 가. 개요 = 31 나. 인물 분석 = 33 다. 서사 구조 = 40 Ⅳ. 현대 작품에서의 설화적 변이를 통한 창의력 글쓰기 방안 = 44 1. 현대 문학작품을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 지도의 과정 방법 = 45 2. 창의력 글쓰기의 모형과 실제 = 50 Ⅴ. 결론 = 54 참고문헌 = 5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천관녀 설화를 통해 본 창작 교육 방안-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1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81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092-
dc.subject.keyword문학교육-
dc.subject.keyword천관녀 설화-
dc.subject.keyword황순원-
dc.subject.keyword『차라리 내목을』-
dc.subject.keyword권기영-
dc.subject.keyword『아름답고 슬픈 사랑 김유신과 천관녀』-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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