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준별 수업에 있어서 하위집단을 위한 학습 개선방안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하영화-
dc.contributor.author정혜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8:36Z-
dc.date.available2018-11-08T07:58:36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other1110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28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0.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수준별 수업이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게 하위집단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운영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현재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수준별 수업의 실태와 성공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수준별 수업의 실태를 알아보려 한다. 그래서 수준별 수업이 잘 시행되고 있는 학교는 상․중․하위 집단을 편성하는데 있어 집단이 어떻게 나뉘는지 수준별 수업은 어떻게 시행하는지 등의 관점에서 분석해 볼 것이다. 그리고 전체 학생의 성취도가 향상된 학교에서 하위집단수업이 잘 운영되는 이유와 수준별 수업의 운영방법 및 하위집단 학습시스템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수준별 수업이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아 수준별 수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점을 찾아 학급별 개인차를 최소화하여 하위집단 학습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2. 연구과제 4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4 4. 용어의 정리 4 Ⅱ. 이론적 배경 6 1. 수준별 수업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6 2. 수준별 수업에 대한 한계점에 대한 선행연구 9 Ⅲ. 제 7차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10 1.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배경 및 개정 방향과 중점 10 2. 제 7차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11 Ⅳ. 수학과 수준별 교육의 운영 방법 15 1. 수학과 수준별 수업을 위한 계획수립 15 2. 수학과 수준별 수업의 집단 편성방법 17 3. 수학과 수준별 수업의 교수학습방법 21 4. 수학과 수준별 수업의 평가방법 24 5. 외국의 수준별 수업 27 Ⅴ. 수준별 수업의 효과적인 운영방법에 관한 연구 31 1. 수준별 수업의 하위 집단의 현황 31 2. 수준별 수업에서의 하위 집단의 문제점 33 3. 수준별 수업에서 하위집단 우수 운영사례 38 4. 수준별 수업에 실제 적용 가능한 방안연구 45 Ⅵ.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학교 수준별 수업에 있어서 하위집단을 위한 학습 개선방안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ung Hye-You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81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102-
dc.subject.keyword하위집단-
dc.subject.keyword수준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