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PBL)프로그램을 적용한 중학교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모색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경은-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8:34Z-
dc.date.available2018-11-08T07:58:34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other1108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27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0. 8-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 문 초 록………………………………………………………………………ⅳ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방법……………………………………………………………………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4 1. 구성주의………………………………………………………………………………4 가. 구성주의 발달 ……………………………………………………………………4 나.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와 수학교육 ……………………………………… 6 2. 문제중심학습…………………………………………………………………………7 가. 문제중심학습의 유래…………………………………………………………… 7 나. 문제중심학습의 개념과 특징……………………………………………………8 1) 개념……………………………………………………………………………… 8 2) 특징………………………………………………………………………………10 다.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및 모형…………………………………………………13 라. 문제중심학습에서의‘문제’의 특성…………………………………………21 1) 비구조화된 문제……………………………………………………………… 22 2) 실제적인 문제………………………………………………………………… 23 3) 학습자를 고려한 문제…………………………………………………………23 4) 교육과정에 기초한 문제………………………………………………………23 마. 문제중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25 Ⅲ. 문제중심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선행 연구의 고찰……………………27 Ⅳ. 본론………………………………………………………………………… 32 1.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할 중학교 1학년 교과서 탐구활동문제 단원…………32 2. 문제중심학습에 Duch가 제시한 좋은 문제 특징 5가지 따른 교과서의 탐구활동 문제의 분석………………………………………………………………………36 가. 도수분포표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유형 및 분석…………………………… 36 나. 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다각형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유형 및 분석………40 다. 상대도수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유형 및 분석……………………………… 44 3.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학습지도안 제시………………………………………48 가. 문제중심학습에서 Duch가 제시한 좋은 문제 특징 5가지를 만족하는 문제제기…………………………………………………………………………………48 나. 문제중심학습에서 Duch가 제시한 좋은 문제 특징 5가지를 만족하는 문제를 토대로 문제중심학습 과정안 작성…………………………………………51 Ⅴ. 결론 및 제언……………………………………………………………… 54 Ⅵ. 참고문헌…………………………………………………………………… 5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문제중심학습(PBL)프로그램을 적용한 중학교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모색-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79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080-
dc.subject.keyword문제중심-
dc.title.subtitle중학교 1학년 탐구활동 문제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