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민자도시철도(경전철)사업 활성화를 위한 합리적 요금제 구축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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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정훈-
dc.contributor.author김중식-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8:30Z-
dc.date.available2018-11-08T07:58:30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other1478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25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13. 8-
dc.description.abstract우리사회의 경전철사업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경전철 사업에 대한 불신이 심화되어 경전철 사업은 예산만 낭비하는 전형적 전시행정의 표본이라는 정책불신에서 경전철 무용론까지 제기되는 등 경전철이 새로운 녹색 대중교통수단이라는 긍정적 측면과 녹색 교통수단으로서의 경전철의 강점조차 폄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례로, 2012.7.1에 개통된 의정부경전철은 민자 사업 투자방식으로 건설되면서 협약수요의 15%에도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낳았다. 여기에서 과다 산정된 수요예측, 사업초기의 홍보부족, 이용자들의 시스템 부적응, 기계적 기술결함 및 서비스의 質 등 여러 가지 진단이 가능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경전철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행 경전철의 단독요금제의 문제점에 대하여 주목하였고, 의정부경전철에서 시행한 요금할인행사에 통하여 나타난 요금인하시의 승객변화와 요금인상시의 승객변화의 탄력도< Ep=(△Q/Q)/(△P/P) >를 분석함으로 경전철 이용자의 요금변화에 대한 민감도를 조사하므로, 실험적 요금변화가 가져온 실질적 이용수요변화 DB를 분석하므로 합리적 요금수준 및 요금제도 도출을 연구할 수 있었고, 한편으로 협약 수요의 허실(虛實)을 판단하는 자료 분석도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경천철 이용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단독요금제하의 요금할인 또는 요금부담도 경감시키며 연계 대중교통축 구출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수도권통합 환승할인 요금제의 도입의 필요성 및 불가피성을 설명하였다. 요금할인 및 통합환승 할인제는 민자 투자 사업이라는 특수성과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부담 가중이라는 걸림돌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경전철이 기존 교통수단이 배타적 장벽을 극복하고 우리사회의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방안이고, 요금할인이 대중교통활성화라는 복지적 교통정책 추진에도 적합한 방안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3절 경전철 사업에 대한 이해 -------------------------4 1항 경전철의 개념 -----------------------------------4 2항 경전철의 특징 -----------------------------------5 3항 경전철의 장점 -----------------------------------7 4항 해외 사례 및 시사점 ------------------------------8 제4절 의정부경전철 사업 ------------------------------10 1항 의정부경전철 사업개요 -------------------- ------10 2항 의정부 경전철사업 추진방식 ----------------------11 3항 민간투자사업 방식-------------------------------12 4항 경전철 민자투자사업의 문제점 --------------------13 5항 민자투자사업(BTO) 기초한 의정부경전철 요금 체계 -15 제5절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 환승 할인제 이해 -----------17 1항 대중교통 환승할인 제도의 필요성 및 실태 ---------17 2항 대중교통 통합 환승할인제의 발전을 위한 교통정책 방향 ------------------------------------------------18 제2장 본 론 -------------------------------------------21 제1절 의정부경철철 사례 분석--------------------------21 1항 의정부경전철 통행량 분석 ------------------------21 2항 수요탄력성 경제이론 적용 검토--------------------25 3항 의정부경전철 요금변화에 대한 교통수요 탄력성 분석-30 4항 수요 결정 요인으로서의 가격변화 중요성 및 경전철에 대한 이용자 인식 조사 ---------------------------35 제2절 경전철 환승할인제 시행방안 연구 ----------------38 1항 경전철 및 민자철도 환승할인제의 필요성 -----------38 2항 경전철 환승할인제 시행 추진의 특수성 및 문제점----39 3항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제 편입 및 요금할인 시행의 기대효과 ---------------------------------------41 4항 경전철 등 민자철도 환승할인제 추진 방안 ----------42 제5장 결론 --------------------------------------------43 제1절 결론 요약 -------------------------------------4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와 정책제언 ---------45 1항 연구의 한계-------------------------------------45 2항 향후 연구과제 및 정책제언------------------------45 □ 참고 문헌 -------------------------------------------4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도권 민자도시철도(경전철)사업 활성화를 위한 합리적 요금제 구축 방안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3.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139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788-
dc.subject.keyword의정부경전철-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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