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청소년 수강명령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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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권혁성-
dc.contributor.author김형미-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8:23Z-
dc.date.available2018-11-08T07:58:23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1440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22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행정학과,2013. 2-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1989년부터 시행된 청소년수강명령프로그램 운영상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지역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일선 보호관찰소 직원 4명과 지역사회자원(협력집행) 4명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한 후, 프로그램 준비-운영-사후관리 등 단계별 분석과 지원체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청소년수강명령제도의 개념 및 운영 5 1. 청소년수강명령제도의 개념 5 2. 청소년수강명령제도의 운영 6 제 2 절. 기존 논의 검토 11 1. 선행연구 검토 11 2. 프로그램 현황 및 내용 14 3. 지역사회 자원 연계 현황 17 제 3 장. 연구방법 20 1. 자료 수집 및 분석 20 2. 조사 대상자 20 제 4 장. 연구결과 22 제 1 절. 프로그램 준비단계 분석 22 1. 제도의 필요성 및 중요성 22 2. 대상의 분류 및 팀 구성의 한계 23 제 2 절. 프로그램 운영단계 분석 26 1. 단기 교육 및 시간의 제약 26 2. 대상자의 순응 확보 곤란 27 3. 전문화의 제약 29 4. 매뉴얼의 한계 33 5. 기타 운영상의 제약 34 제 3 절. 프로그램 사후관리단계 분석 37 제 4 절. 지원체계 분석 40 1. 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계 강화 방안 40 2. 프로그램 운영 효율화 방안 42 제 5 장. 결 론 48 제 1 절. 연구 결과 요약 48 제 2 절. 정책 제언 53 < 참고문헌 > 57 < 부 록 > 5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청소년 수강명령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공공정책대학원 행정학과-
dc.date.awarded2013.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75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409-
dc.subject.keyword수강명령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지역사회 자원-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Public Affairs >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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