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의 보행안전성 증진을 위한 보행 인식장치의 효율적 배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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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기주-
dc.contributor.author한웅구-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8:14Z-
dc.date.available2018-11-08T07:58:14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1214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194-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2. 2-
dc.description.abstract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교통약자는 보행중 각종 위험 등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이들을 보호토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방법론에 있어서 인식장치 설치기준 등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아 효율적인 설치가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약자 인식장치의 적정배치기준을 어린이를 대상으로 정립함으로써 교통약자 인식장치의 배치기준 방법론을 제시하고 종국적으로 교통약자의 보행안전도를 제고함에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어린이들의 행태적 특성이 반영된 보행속도모형을 개발하였다. 다양한 조건에서 어린이들의 보행실태를 조사, 보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다중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적용결과, 어린이 평균보행속도는 0.802m/초이고 어린이 평균보행속도와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한 최소안심시간을 이용하여 파악된 인식장치간 최대 허용안심거리 최대치는 72.2m로 나타났다. 다시 이를 이용 보행로 구간별 위험도 산출모형을 도출하여, 인식장치로부터의 거리에 따라 심리적 위험도와 사고발생에 따른 위험도로 구분하였고, 두 위험도를 가중 평균하여 보행로 구간별로 종합 위험도를 산출하고 이를 인식장치 설치를 위한 지표로 이용하였다. 성남시 사례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설치를 통해 위험도를 우선, 인식장치를 설치하지 않은 경우와 공급자가 임의적으로 교통약자 인식장치를 설치한 경우, 그리고 교통약자 인식장치 적정배치기준에 따라 교통약자 인식장치를 설치한 경우에 대해 종합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평가결과, 인식장치를 배치기준에 따라 설치한 경우 시범사업 전에 비해 종합 위험도가 33.1%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범사업보다 21.9% 적게 인식장치를 투입하고도 종합 위험도는 당초 시범사업의 94% 수준까지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종합 위험도를 고려한 교통약자 인식장치 배치기준은 비단 어린이 보행안전 뿐 아니라 재난․방재 등 다른 상황에서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 3 절 연구의 구성 및 흐름 3 제 2 장 이론적 고찰 5 제 1 절 관련법 고찰 5 제 2 절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 시스템 개요 10 1. 국내시스템 개요 10 2. 외국유사시스템 개요 16 3. 국내&#8228;외 시스템 고찰 결과 18 제 3 절 관련연구 고찰 21 1. 국내연구 21 2. 국외연구 29 제 4 절 이론적 고찰의 시사점 34 제 3 장 어린이 보행실태 및 안전사고 특성분석 35 제 1 절 분석개요 35 제 2 절 어린이 보행실태조사 36 1. 조사개요 36 2. 조사내용 36 3. 수행결과 37 4. 설문결과분석 37 5. 어린이 보행실태조사 결과 45 제 3 절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분석 46 1.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 46 2. 교통사고와 등하굣길 연관성 검토 49 제 4 절 어린이 범죄발생 특성분석 54 1. 실종사고 특성분석 54 2. 성범죄 특성분석 55 3. 사례지역 범죄발생 특성분석 56 제 5 절 어린이 보행실태 및 안전사고 특성분석 소결 56 제 4 장 보행 인식장치의 배치기준 58 제 1 절 연구진행 개요 58 제 2 절 어린이 보행속도 추정모형 정립 59 1. 보행속도 조사 59 2. 보행속도 분석 60 3. 보행자 속도모형 정립 69 제 3 절 안심거리 산정 74 1. 안심시간 산정 74 2. 안심거리 산정 76 제 4 절 종합 위험도 모형 도출 78 1. 기본가정 78 2. 위험도 모형 정립 80 3. 위험도 분석을 통한 인식장치 배치과정 82 4. 종합 위험도 가중치 산정을 위한 AHP 분석 83 제 5 절 보행 인식장치의 배치기준 소결 87 제 5 장 사례평가 88 제 1 절 배치기준의 평가 방법론 88 1. 위험도 종합 평가기준 88 2. 항목별 평가기준 88 3. 인식장치설치 구간에 대한 평가기준 92 제 2 절 사례평가의 개요 94 제 3 절 사례지역에 대한 위험도 평가 95 1. 기존 보행로의 종합 위험도 평가 95 2. 시범사업 시행후 종합 위험도 평가 102 3. 제약조건하에서 인식장치 설치시 종합 위험도 평가 103 4. 사례지역에 대한 종합 위험도 비교평가 106 제 6 장 결론 및 향후과제 107 제 1 절 결론 107 제 2 절 향후 연구과제 108 <참 고 문 헌> 110 <부 록> 11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교통약자의 보행안전성 증진을 위한 보행 인식장치의 효율적 배치 방안-
dc.title.alternativeHan Woong Gu-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an Woong Gu-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07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140-
dc.subject.keyword보행인식장치-
dc.subject.keyword교통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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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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