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수준과 공격성, 자기통제력 간의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규미-
dc.contributor.author이현애-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8:04Z-
dc.date.available2018-11-08T07:58:04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other1105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15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0.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라 일반사용자군, 잠재적위험 사용자군, 고위험 사용자군으로 나누어 인터넷 사용과 공격성 및 자기통제력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인터넷이 청소년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인터넷 사용과 공격성, 자기통제력 간의 관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연구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인터넷 사용수준이 높은 청소년들은 인터넷의 사용 수준에 따라 공격성과 자기통제력에 차이가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인터넷 사용수준과 자기통제력에 따라 공격성의 모든 하위요인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었으나 대체로 즉각적 만족 점수가 높은 청소년이 장기적 만족 점수가 높은 청소년에 비해 공격성의 수준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보았을 때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을 그저 정보통신 사회에서 당연한 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이와 관련하여 나타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가설= 5 II. 이론적 배경= 6 1. 인터넷= 6 2. 공격성= 15 3. 자기통제력= 24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측정 도구= 32 3. 분석 방법= 36 IV. 연구결과= 37 1.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공격성의 차이= 37 2. 중학생의 인터넷 사용수준에 따른 자기통제력의 차이= 40 3. 인터넷 사용수준과 자기통제력에 따른 공격성의 차이 42 V. 결론= 55 참고문헌= 63 부록= 7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수준과 공격성, 자기통제력 간의 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Hyun-Ae-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1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77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059-
dc.subject.keyword인터넷-
dc.subject.keyword청소년-
dc.subject.keyword공격성-
dc.subject.keyword자기통제력-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