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소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7:55Z-
dc.date.available2018-11-08T07:57:55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other1110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13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0. 8-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 2 3. 연구 대상 ………………………………………………………………… 2 4. 연구의 제한점 …………………………………………………………… 2 5. 기대되는 효과 …………………………………………………………… 3 Ⅱ. 이론적 배경 …………………………………………………………… 3 1. 기하와 증명지도의 의의 ………………………………………………… 3 2. 기하학의 역사적 발달 …………………………………………………… 4 가. 기하학의 발생 ………………………………………………………… 4 나. 유클리드 기하 ………………………………………………………… 5 다. 분석적 방법과 종합적 방법 ………………………………………… 6 Ⅲ. 교육과정 ………………………………………………………………… 7 1. 제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 7 2. 2007년 개정 교수 학습 방법에서 강조하고 있는 영역 …………… 9 가. 수학적 사고와 추론 능력 …………………………………………… 9 나. 의사소통 능력 ………………………………………………………… 9 다. 문제 해결력 …………………………………………………………… 10 라. 수준별 수업 …………………………………………………………… 10 3. 각 학년별 기하영역 내용 비교 ……………………………………… 10 4. 중학교 2학년 기하 …………………………………………………… 11 Ⅳ. 각 교과서, 익힘책 비교 분석 ………………………………… 12 1. 각 교과서별 기하단원 구성 비교 …………………………………… 12 2. 각 출판서별 책의 구성 ……………………………………………… 17 3. 각 출판사별 개정 교육과정의 반영 비교 ………………………… 25 가. 각 교재의 추론 능력 반영 비교 …………………………………… 25 나. 각 교재의 의사소통 능력 반영 비교 ……………………………… 44 다. 각 교재의 문제 해결력 반영 비교 ………………………………… 53 라. 각 교재의 수준별 수업 반영 비교 ………………………………… 61 Ⅴ 결론 …………………………………………………………………… 63 참 고 문 헌 ………………………………………………………………… 66 표 목 차 <표1> 7종 교과서, 익힘책의 출판사 및 저자 …………………………… 2 <표2> 제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 비교표 ………………… 7 <표3> 학년별 기하영역 내용 비교표 …………………………………… 10 <표4> 교과서별 기하 단원 구성 비교표 ………………………………… 12 <표5> 천재교육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17 <표6> (주)교학사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18 <표7> (주)도서출판 디딤돌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19 <표8> (주)금성 출판사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20 <표9> 비유와 상징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21 <표10> 두산동아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23 <표11> (주)지학사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23 <표12> 각 출판사별 용어 도입과 정의 비교표 ……………………… 25 <표13> 각 출판사별 연역적인 증명을 도입하는 방법 비교표 ……… 30 <표14> 각 출판사별 추론 요소 및 방법 구성표 ……………………… 34 <표15> 각 출파사별 추론문제 예시 비교표 …………………………… 40 <표16> 각 출판사별 의사소통 문제 비교표 …………………………… 44 <표17> 각 출판사별 문제해결력 문제 비교표 ………………………… 53 <표18> 각 출판사별 수준별 학습 비교표 …………-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74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100-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