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교차로의 자전거 제어기법 평가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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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상수 | - |
dc.contributor.author | 이충민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7:31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7:31Z | - |
dc.date.issued | 2012-02 | - |
dc.identifier.other | 1233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03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2.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우리나라에서 자전거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자전거를 고려한 신호교차로 운영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Bike Box 방식과 Hook-turn 방식 등 자전거의 운영 방식, 대기공간의 크기, 차량의 교통패턴에에 따라 어떤 영향이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각 시나리오별 신호운영에 맞는 신호시간을 Synchro를 통해서 최적화 하였으며, 최적화 된 값을 VISSIM에 넣어 신호교차로에서 자동차, 자전거의 지체시간을 비교·분석하였다. 교통상황에 따른 분석결과, 비포화 교통상황에서는 Bike Box 방식이 Hook-turn 방식에 비해 자동차 지체는 최대 2.2초/대, 자전거 지체는 최대 29.9초/대의 차이가 나타났으나 과포화의 상황에서는 자동차 지체가 최대 42.5초/대, 자전거 지체는 89.3초/대로 큰 차이가 발생하였다. 대기공간 크기에 따른 분석결과, Bike Box 방식에서는 대기공간이 클수록 자전거 지체가 최대 26.9초/대 감소하였고 Hook-turn 방식에서는 대기공간이 클수록 자전거 지체는 최대 109.4초/대 감소하였으나 자동차 지체는 4.3~11.8초/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교통량 패턴에 따른 분석결과, 동-서방향의 교통량이 많은 패턴보다 북-서방향의 교통량이 많은 패턴에서의 지체가 높게 나타났으며 두 패턴 모두 Hook-turn 방식이 Bike Box 방식에 비해 지체가 높게 나타났다. 향후 연구과제로 보행자와 우회전 교통량을 고려한 분석과 우회전차량 및 보행자와의 상충을 고려한 신호방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실제 교차로에 자전거 운영방식을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 방법 및 수행절차 3 제 2 장 이론적 고찰 4 제 1 절 자전거 특성 4 제 2 절 국가별 자전거 관련 법 고찰 8 제 3 절 기존 연구사례 고찰 16 제 4 절 시사점 20 제 3 장 효과평가 방법론 21 제 1 절 자전거 통행 방식 21 제 2 절 평가방법론 24 제 4 장 평가결과 및 분석 39 제 1 절 평가결과 및 분석 39 제 2 절 통계적 분석 58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0 제 1 절 결론 60 제 2 절 향후 연구과제 62 참고문헌 63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신호교차로의 자전거 제어기법 평가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2.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004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339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e number of cyclists is continuously increasing in Korea and under this circumstance it becomes important to develop the operating strategies incorporating bicycle traffic at signalized intersections. In this study, the effect of different bicycle operational strategies such as Bike box, Hook-turn and 6-phase are analyzed in terms of various traffic patterns and different size of waiting space. Each scenario was optimized with signal time through Synchro. The optimized signal time was applied to the VISSIM program and it was compared using delay time at signalized intersections among three operational strategies.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the Bike box method generated 2.2sec/veh vehicle delay and 29.9sec/bi bicycle delay as compared to Hook-turn method under the undersaturated and saturated flow conditions. However the delay for vehicle and bicycle increased up to 42.5sec/veh and 89.3sec/bi for oversaturated flow conditions. In terms of the size of waiting space, bicycle delay decreased to 26.9sec/bi with a larger waiting space in Bike box method. In Hook-turn method, the use of large waiting space might reduced 109.4sec/bi bicycle delay, whereas it increased 4.3~11.8sec/veh vehicle delay. In addition, traffic volume pattern also affected to the general performance trends. However, Hook-turn method provided more delay results than Bike box method for all traffic patterns. In the future, additional research on a signal control system is required for reducing conflicts between pedestrian and right-turing vehicles. It is also necessary to verify the effect of operation strategies through the comprehensive field test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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