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자기위로능력이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자기위로능력이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자살사고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지 밝혀냄으로써, 청소년의 자살사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청소년의 자살사고를 실제적으로 줄이기 위한 자살예방교육 프로그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청소년을 상담할 때 상담 장면에서 이용 가능한 상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고등학생의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자기위로능력이 자살사고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높은 수준의 자기위로능력은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한 자살사고의 수준을 낮추며 자살사고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조절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