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 복합빌딩을 위한 적정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기준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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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오영태 | - |
dc.contributor.author | 노혜림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6:48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6:48Z | - |
dc.date.issued | 2011-02 | - |
dc.identifier.other | 1162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83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1.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초고층 복합빌딩의 승용차 교통수요를 감소시키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 방안으로 초고층 복합빌딩의 적정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초고층 복합빌딩의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에 따른 가로망 영향도를 분석하였으며,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증가에 따른 지하철 용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앞서 시나리오 정립 및 Simulation 환경 구성 등 분석모형을 정립하였으며, 초고층 복합빌딩의 규모는 50, 100, 150층으로 3개의 CASE로 구성하였으며, 각 CASE별 유발교통량을 산출하였다. 분석결과, 초고층 복합빌딩 규모가 50층일 경우 적정 지하철 수단분담률은 30%로 분석되었다. 100층일 경우 적정 지하철 수단분담률은 40%이며, 이와 동시에 지하철 수단분담률 40%를 적용시 지하철 역 추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150층일 경우 적정 지하철 수단분담률은 50%이며, 이와 동시에 지하철 수단분담률 50%를 적용시 지하철 역 추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초고층 복합빌딩의 적정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기준을 활용하여 초고층 복합빌딩의 규모에 맞는 최적의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을 적용한다면 초고층 복합빌딩의 유발교통량으로 인해 발생되는 지ㆍ정체 등의 교통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방법 및 수행절차 3 제2장 이론적 고찰 4 제1절 기존 연구 고찰 4 제2절 지하철 관련 문헌고찰 7 제3절 시사점 10 제3장 초고층 복합빌딩의 입지 유형 및 특성 분석 11 제1절 도로 계획 및 설계 기준 검토 11 제2절 초고층 복합빌딩의 입지 유형 및 특성 분석 12 제4장 분석 모형 정립 17 제1절 가로망 구성 17 제2절 지하철 역사 용량 산정 19 제3절 분석 시나리오 구성 22 제4절 Simulation 환경 구성 23 1. 교통조건 구성 23 2. 신호조건 구성 24 3. 기타조건 구성 25 4. 시뮬레이션 분석시간 41 5. 효과척도 선정 41 6. 분석 모형 선정 42 제5장 분석결과 43 제1절 CASE별ㆍ시나리오별 가로망 영향 분석결과 45 1. CASE 1: 50층 45 2. CASE 2: 100층 48 3. CASE 3: 150층 51 제2절 CASE별ㆍ시나리오별 지하철역 개수 산정결과 54 1. CASE 1: 50층 55 2. CASE 2: 100층 56 3. CASE 3: 150층 57 제3절 CASE별 적정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기준 산정결과 58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0 제1절 결론 60 제2절 향후 연구과제 62 참고문헌 63 Abstract 6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초고층 복합빌딩을 위한 적정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기준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Noh, Hye-lim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Noh, Hye-lim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1.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933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626 | - |
dc.subject.keyword | 초고층 | - |
dc.subject.keyword | 복합빌딩 | - |
dc.subject.keyword | 대중교통 | - |
dc.subject.keyword | 수단분담률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In this study, optimal public transit modal split rate standard of super tall building are suggested to decrease the volume of passenger car arising from super tall building. It is analyze the impact of public transit modal split in the super tall building. Due to redevelopment or new construction of super tall building, traffic increased on the surrounding street network. In addition, it is analyze the subway capacity by increasing the public transit modal split. First, define the analysis modal that scenarios and simulation environment etc. Super tall building size is composed 3 cases of 50, 100, 150 stories and calculated the volume every cases. As a result, in case of 50 stories, optimal public transit modal split rate is 30% of subway modal split. In case of 100 stories, optimal public transit modal split rate is 40% of subway modal split and it is necessary to additionally install the one subway terminal. And in case of 150 stories, optimal public transit modal split rate is 50% of subway modal split and it is necessary to additionally install the one subway terminal. When the standard is applied to super tall building case by case, it is expected to minimize the traffic congestion by passenger car arising from super tall buildi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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