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과 연계한 독후 감상문 지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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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재연-
dc.contributor.author김우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6:43Z-
dc.date.available2018-11-08T07:56:43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other1104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80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10.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글쓰기 교육과 통합교육이 갖는 교육적 중요성에서 출발하여 특히 고등학생들에게 필요한 글쓰기 지도 모형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학교현장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두 가지 글쓰기 즉 독후 감상문과 논술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과정에서 주목한 사실은 그동안의 연구나 교수 학습 방향이 현실적인 필요에 부응하지 못하거나 글쓰기 이론에 비추어볼 때 교육적 적합성이 떨어진다는 점이었다. 독후 감상문의 경우 독서의 열의를 촉진하거나 이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도구라는 인식이 너무 강하다는 점이 문제였다. 독후 활동의 일환으로 독후감을 보는 시각은 독후 감상문 쓰기 활동을 보조적 차원으로 끌어내리려는 방향으로 작용한다. 때문에 독후감을 글쓰기 지도 차원에서 인식하고 이용하는 연구나 시도가 부족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 감상문이 갖는 장르적 특성상 지나치게 신변화되고 교훈주의적으로 흐를 수 밖에 없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그렇기에 현실적으로 무시할 수 없는 논술문과 같이 논증적인 글을 쓰는 사전 연습으로 활용되지 못한다는 문제에 부딪힌다. 이렇게 볼 때, 독후감 쓰기는 고등학생들의 현실적인 필요에 부응하지 못함으로써 학생들의 작문 의욕을 불러일으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이 결점으로 부각된다. 논술은 대학입시라는 현실적인 필요에서 일단 중요한 글쓰기 훈련이다. 또 교육적 관점에서 볼 때도 고등학생 정도의 수준에서는 논리적이고 설득적인 글을 쓰는 것이 매우 적절한 글쓰기 훈련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논술이 갖는 문제는 글쓰기와 글쓰기 지도 이론에 비추어 볼 때 적합성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이는 특히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논술의 지도 전략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인 예로서 첨삭지도가 갖는 문제점에 대해 앞에서 자세히 살펴본 바 있다. 결국 논술은 현실적인 필요에는 부응하는 점이 없지 않으나 작문 이론의 관점과 글쓰기 지도가 갖는 교육적 효과를 충분히 반영하는 형태의 글쓰기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독후 비평문을 감상문과 논술문의 중간적 형태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비평문이 갖는 이론적 배경으로 장르중심 작문교육을 들었다. 독후 비평문은 ‘감상’이 중심인 감상문에 비해 필자의 주관이 뚜렷하게 반영된 ‘비평’ 곧 화제와 논평 등이 중심이 되는 글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일회적이고 완결되며 첨삭지도가 중심인 논술문과는 달리 순환적이고 대화중심이며 작문교육 중심적이라는 특징도 지니고 있음을 밝혔다. 또 고등학생에게 독후 비평문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도 원리로 읽기-쓰기의 통합원리, 글쓰기의 무한 순환 원리, 비평문 발달의 원리, 대화적 관계의 원리, 장르 전환의 원리, 대상 텍스트 한정의 원리, 필자 발달의 원리, 다양성 존중의 원리, 자기주도성의 원리, 장르 인식의 원리, 첨삭지도 유보의 원리, 점진적 책임 이양의 원리 등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제 지도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그 결과 독후 비평문 쓰기는 교육과정이 제시한 교육적 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작문 이론에 적합하면서도 현실적인 필요성과 요구를 모두 반영한 글쓰기 지도 모형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독후 비평문 쓰기는 기존의 독후 감상문이 해왔던 기능과 역할을 수정 보완하여 계승하면서도 논술에 대한 사전 연습적인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글쓰기라 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 6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6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11 2. 선행 연구 검토 = 13 2.1 논술 지도에 대한 연구 = 13 2.2 독서 지도와 독후 감상문에 대한 연구 = 17 3. 이론적 배경 = 21 3.1. 작문 이론의 역사적 흐름 = 21 3.2. 과정중심 작문교육 = 22 3.3. 장르중심 작문교육 = 28 4. 독후 비평문의 개념과 독후비평문 쓰기 지도의 원리 = 38 4.1. 독후 비평문의 개념 = 38 4.1.1 독후 비평문 장르설정의 타당성 = 38 4.1.2 독후 비평문의 정의 = 40 4.1.3 감상문과의 비교 = 42 4.1.4 논술문과의 비교 = 44 4.2 독후 비평문 쓰기 지도의 원리 = 55 5. 고등학생 독후 비평문 쓰기 지도의 실제 = 64 5.1 독후 비평문 쓰기 지도 모형 = 64 5.2 독후 비평문 지도 사례 = 68 5.2.1 소집단 구성 및 일정 수립 = 68 5.2.2 비평문 체험 = 69 5.2.3 독후 비평문 쓰기 = 73 5.2.4 동료 비평문과 비평문의 수정 = 77 5.2.5 독후 비평문 쓰기의 활동 평가 = 81 6. 결론 = 88 참고문헌 = 9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논술과 연계한 독후 감상문 지도 방안-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1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66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047-
dc.subject.keyword독후감-
dc.subject.keyword독후비평문-
dc.title.subtitle독후 비평문 쓰기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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