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이 느끼는 과외학습 스트레스와 우울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리 사회에서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문제시 되어오던 과외학습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 수준을 상집단과 하집단으로 구분해보고 이에 따른 과외학습 실태 및 인식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자 했으며, 초등학생의 과외학습 스트레스 수준과 아동의 자아존중감, 우울의 유의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과외학습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 48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도구로는 과외학습 실태 질문지, 과외학습 스트레스 척도, 아동우울 척도,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실태 및 인식 분석을 위한 빈도분석,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실태 및 인식 분석을 위한 x2 검정,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상관분석,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외학습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과외학습 실태 및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과외학습 스트레스 상․하 집단 간 학업성적, 본인의 과외학습 희망여부, 누가 과외학습을 선택했는지, 과외학습을 하는 이유, 앞으로 과외학습 받기를 희망하는지 등의 응답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과외학습 스트레스 하집단이 상집단에 비해 자기주도적으로 과외학습을 하고 있었으며 학업성적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둘째, 초등학생의 과외학습 스트레스 수준과 우울, 자아존중감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과외학습 스트레스 수준과 우울은 정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냈으며 우울과 자아존중감은 서로 부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외학습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수록 높은 우울 정도를 보였으며 상대적으로 자아존중감의 정도 역시 낮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초등학생의 과외학습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이 과외학습 스트레스 수준과 우울 사이에서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과외학습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아동의 우울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가 분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아동의 과외학습에 대한 실태 및 인식 정도에 따라 과외학습 스트레스 수준이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과외학습 스트레스 수준과 우울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과외학습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인한 아동의 우울에 있어 자아존중감의 중요성을 다시금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