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부정적 정서와의 관계-긍정적 또래관계의 조절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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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규미-
dc.contributor.author황미현-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6:41Z-
dc.date.available2018-11-08T07:56:41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other1517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79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3.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학생 지각하는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부정적 정서 사이에 긍정적 또래관계의 조절역활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부정적 정서(불안, 우울, 분노), 긍정적 또래관계는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둘째,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긍정적 또래관계가 자녀의 부정적 정서(불안, 우울, 분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부정적 정서(불안, 우울, 분노)의 관계에서 긍정적 또래관계의 조절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경기지역의 중학생 4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336부를 분석 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연구도구는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측정하기 위한 역기능적 의사소통 척도, 부정적 정서를 측정하기 위한 한국아동인성 검사와 Spielberger(1988)의 분노표현척도(STAXI)를 사용하였으며, 긍정적 또래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또래관계 척도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또래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용약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사용하는 부모는 아버지가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사용 할 때 어머니도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으며, 부정적 정서(불안, 우울, 분노)와 긍정적 또래관계도 모두 남자보다 여자가 더 높게 나와 여자 청소년이 남자 청소년 보다 부정적 정서와 긍정적인 또래관계 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부정적 정서 그리고 긍정적 또래관계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역기능적 의사소통이 높으면 부정적 정서도 높고 긍정적 또래관계도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부정적 정서 사이에 긍정적 또래관계의 조절 효과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로 볼 때, 청소년시기 자녀의 정서에는 부모와의 관계형성이 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부모와의 긍정적이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이 자녀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문제해결기술 등에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성장을 가져오는데 부모와 관계형성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결과라고 판단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초록---------------------------------- ⅳ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의사소통 ------------------------------- 6 2. 청소년기의 정서 및 정서문제------------- 10 3. 또래관계------------------------------- 17 4. 선행연구 개관 -------------------------- 20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측정도구------------------------------- 25 3. 자료분석------------------------------- 30 Ⅳ. 연구 결과------------------------------- 31 1. 기술 통계 및 성별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분석------- 31 2.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부정적 정서와 긍정적 또래관계의 상관-------------------------------- 33 3. 자녀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긍정적 또래관계의 영향력------------------- 35 4.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자녀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긍정적 또래관계의 조절효과----------------- 38 Ⅴ. 요약 및 결론---------------------------- 46 1. 요약 및 논의---------------------------- 46 2. 결론 및 제언---------------------------- 49 < 참고문헌> < 부록 >-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학생의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부정적 정서와의 관계-긍정적 또래관계의 조절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13.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129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177-
dc.subject.keyword역기능적 의사소통-
dc.subject.keyword부정적 정서-
dc.subject.keyword긍정적 또래관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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