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학학습에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 내어 학습자의 정의적 태도의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수학① 통계영역에서 스토리텔링 교수·학습 자료는 어떻게 개발 가능한가?
둘째,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의 특징과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개발한 자료의 교수·학습 적용 및 분석 결과는 의도한 스토리텔링 목표에 충분히 도달하였는가?
통계영역을 스토리텔링 유형 중 ‘의사결정형’에 맞춰 스토리텔링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으며,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의 특징과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4명의 학생에게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를 적용하여 의도한 스토리텔링 목표에 충분히 도달하였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