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악교정 수술 후 만족할만한 심미적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 및 수술 계획 수립이 중요하지만 계획대로 수술이 잘 이루어지는 것도 중요하다. 악교정 수술계획에 있어 측모두부계측 방사선사진과 아울러 석고모형의 모의 수술에 의하여 수술 결과를 예측하고 수술 계획을 수립하게 되는데 수술 후 측모두부계측 방사선사진의 분석을 통하여 수술 결과를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술 전의 석고모형 모의 수술과 수술 후 측모두부계측 방사선사진의 전후방적 비교 분석을 통하여 하악지시상분할골절단술의 재현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방법
악교정 수술을 목적으로 내원한 환자 중 상악 수술 없이 하악지시상분할골절단술을 받은 총 74명(남자 36명, 여자 38명)을 대상으로 하여 수술 전 측모두부계측 방사선사진 및 모형 분석을 통한 수술 전 모의 수술대로 하악지시상분할골절단술을 시행하고 수술 후 1일, 6주 후 촬영한 측모두부계측 방사선사진 분석을 통하여 수술 결과를 평가하였다.
결과
1. 총 74명의 환자에서 수술 전 석고모형을 통한 예측 이동량은 하악 후방 이동시 평균 우측 6.84 ± 2.61mm로 나타났고, 좌측은 6.73 ± 2.82mm였다.
2. 총 74명의 환자에서 수술 전 사진과 수술 후 1일의 사진을 비교하여 얻은 하악 이동량은 평균 7.25 ± 4.59mm로 나타났다.
3. 총 74명의 환자에서 수술 전 사진과 수술 후 6주 사진을 비교하여 얻은 하악 이동량은 7.31 ± 4.66mm로 나타났다.
4. 총 74명의 환자 중 수술 후 교정장치를 제거하고 방사선사진 채득이 가능했던 17명의 환자에서 수술 전 사진과 수술 후 교정이 끝난 후 사진을 비교하여 얻은 하악 이동량은 6.29 ± 5.09mm이었다.
5. 석고모형을 통한 예측 이동량(좌, 우측)과 수술 후 측모두부계측 방사선사진을 통한 하악 이동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계획대로 수술이 진행 되었다.
결론
하악지시상분할골절단술을 받은 환자들의 수술 전 측모두부계측 방사선사진 및 모형 분석 후 모의 수술 결과를 수술 후 측모두부계측 방사선사진 분석을 통한 비교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이 계획대로 수술이 잘 진행되어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