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학급학생과 일반학급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태도와 정서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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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미현-
dc.contributor.author김선옥-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6:28Z-
dc.date.available2018-11-08T07:56:28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1250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71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2012.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학급학생과 일반학급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아동의 정서지능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영재학급학생 144명, 일반학급학생 154명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학급학생과 일반학급학생들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정서지능은 영재학급학생이 일반학급학생에 비해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조절, 정서지능 총합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재학급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은 거의 모든 측면에서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영재학급학생과 일반학급학생의 배경변인 중 출생순위와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영재학급학생은 일반학급학생에 비해 첫째인 경우가 많았으며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재학급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를 조사한 결과 성별에 따라 부모양육태도를 다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아버지가 자율적, 합리적으로 대해주고, 어머니도 자율적으로 대해주는 경향이 있다고 느꼈다. 그리고 영재학급학생의 정서지능을 살펴본 결과 성별, 학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정서표현, 정서조절, 정서지능 총합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5학년이 6학년보다 감정이입, 정서활용능력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초록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1. 영재 5 2. 부모양육태도 8 3. 정서지능 18 4.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 2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3 1. 연구대상 33 2. 측정도구 33 3. 연구 절차 38 4. 자료 분석 40 Ⅳ. 결과 및 논의 4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2. 영재학급학생과 일반학급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정서지능 44 3. 영재학급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 48 4. 영재학급학생과 일반학급학생의 배경변인의 차이 52 5. 영재학급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른 부모양육태도와 정서지능 55 Ⅴ.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8 참고문헌 69 부 록 76 ABSTRACT 8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영재학급학생과 일반학급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태도와 정서지능-
dc.title.alternativeKim, Sun Ok-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Sun Ok-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재교육-
dc.date.awarded201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95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507-
dc.subject.keyword영재+부모양육태도+정서지능-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e purpose of study was to examine the 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regarding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subjects were 144 students in the class for the gifted and 154 students of general clas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regarding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however, as for the emotional intelligence, the total score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emotional perception, empathy, emotional control as sub-domains of the gifted students were significantly statistically higher. Second, as for the correlations between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gifted students, the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had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emotional intelligence. Third, the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regarding birth order and mother's education level,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A lot of gifted students were the first, and mother's education level was higher. Fourth, as for the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of gifted students, parenting attitudes were recognized differently depending on gender. Girls were recognized as the father autonomous, rational. And her mother was recognized as autonomous. As for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gifted students, there were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and grade. The total score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emotions expression, emotional control as sub-domains of girls were significantly statistically higher. And the empathy, emotional use of fifth grade students were significantly statistically hig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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