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사회정체성 맥락에서 평가자 집단 유형이 동남아이주민들의 자기고정관념화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혜숙-
dc.contributor.author황지현-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6:18Z-
dc.date.available2018-11-08T07:56:18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other1109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65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10.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다중사회정체성 맥락에서 정체성의 특출성과 평가자 집단 유형이 동남아이주민들의 자기고정관념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정체성의 특출성과 평가자 집단 유형에 따른 자기고정관념화가 명시적 뿐만 아니라 암묵적으로도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특출해진 정체성과 평가자 집단 유형에 따른 자기고정관념화가 동남아이주민의 유능성에 대한 한국인들의 고정관념의 특출성에 의해 나타나는지 매개검증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동남아인 정체성이 특출해진 참여자들은 면접장면에서 평가자가 동족일 때보다 한국인 평가자일 때 자기 유능성(자기 면접점수/ 자기 유능성)을 더 낮게 평가하였다. 반면 한국인 정체성이 특출해진 참여자들은 평가자 집단 유형에 따른 자기 유능성 평가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이러한 정체성의 특출성과 평가자 집단 유형에 따른 자기고정관념화는 명시적 뿐만 아니라 암묵적으로도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동남아인 정체성이 특출해진 참여자가 평가자가 동족일 때(즉, 개인정체성이 특출해지는 상황)보다 한국인 평가자일 때(즉, 집단정체성이 특출해지는 상황)에 암묵적 자기 유능성이 더 낮게 나타났다. 반면 한국인 정체성이 특출해진 참여자는 평가자 집단 유형에 따른 암묵적 자기 유능성에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정체성의 특출성과 평가자 집단 유형에 따른 자기고정관념에서 동남아이주민의 유능성에 대한 한국인들의 고정관념 인식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가자가 한국인일 때 동남아인 정체성이 특출해진 참여자의 자기 면접점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동남아이주민의 유능성에 대한 한국인들의 고정관념 인식이 유일한 설명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남아이주민들의 자기고정관념화가 동남아이주민에 대한 한국인들의 고정관념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예상을 일부 지지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들에 대한 이론적‧실제적 의미를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 문 초 록 ...........................................ⅰ 목 차 ...................................................ⅱ 표 목차 ................................................ⅴ 그림 목차 .............................................ⅵ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2 1. 외국인 이주민들에 대한 고정관념 및 인종차별 ........2 2. 다중사회정체성 맥락에서의 자기고정관념화 ...........6 3. 비교맥락에 따른 자기고정관념화 ..........................8 4. 암묵적 자기고정관념화(Implicit Self-stereotyping).11 Ⅲ. 연구목적 ...............................................14 Ⅳ. 예비 조사 ..............................................17 1-1. 예비조사 1 .................................... 18 1-2. 조사 방법 ......................................18 1) 참여자 ...........................................18 2) 절차 ..............................................18 3) 측정 ..............................................19 1-3. 연구 결과 ......................................19 2-1. 예비 조사 2 ....................................21 2-2. 조사 방법 ......................................21 1) 참여자 ...........................................21 2) 절차 ..............................................21 3) 측정 ..............................................21 2-3. 연구 결과 ......................................22 3-1. 예비 조사 3 ...................................25 3-2. 조사 방법 ......................................25 1) 참여자 ...........................................25 2) 절차 ..............................................26 3) 측정 ..............................................26 3-3. 연구 결과 ......................................27 4-1. 예비 조사 4 ....................................28 4-2. 조사방법 .......................................28 1) 참여자 ...........................................28 2) 절차 ..............................................28 3) 측정 ..............................................29 4-3. 연구 결과 ......................................29 Ⅴ. 예비 실험 ..............................................31 1. 예비 실험 .........................................31 2. 연구 방법 .........................................31 1) 참여자 ...........................................31 2) 절차 ..............................................31 3) 종속측정 ........................................33 3. 연구결과 ..........................................33 Ⅵ. 본 실험 .................................................35 1. 연구 가설 .........................................35 2. 연구 방법 .........................................37 1) 참여자 ...........................................37 2) 절차 ..............................................37 3) 종속측정 ........................................40 3. 연구 결과 .........................................43 Ⅶ. 논의 .....................................................63 참고문헌 ....................................................71 부록목차 ....................................................79 ABSTRACT ..............................................16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다중사회정체성 맥락에서 평가자 집단 유형이 동남아이주민들의 자기고정관념화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the Evaluator Group Type on the Self-Stereotyping of the Southeast-Asian Immigrants in the Context of Multiple Social Identitie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i Hyun Hwang-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1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63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098-
dc.subject.keyword다중사회정체성-
dc.subject.keyword동남아이주민-
dc.subject.keyword자기고정관념화-
dc.subject.keyword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