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학교 중학생의 영어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개선방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수연-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6:09Z-
dc.date.available2018-11-08T07:56:09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1277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60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2012.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청각장애학교 중학생의 영어수업 만족도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영어수업을 위한 개선방안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수도권을 포함한 8개 청각장애학교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수업에서 교수학습에 대한 청각장애학교 중학생의 만족도는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교수학습과정과 교수학습결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우선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해 교육 내용 및 교과서 내용에 대한 만족도, 개별지도 실시여부, 수준별 수업 실시여부, 학생의 영어수업 참여정도, 말하기(회화)위주의 수업 실시여부, 학생의 의견을 수업방식이나 교재 선택 등에 반영하는지 여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의 영어수업 참여정도에서는 다소 만족함을 나타냈고 학생의 의견을 수업 방식이나 교재 선택 등에 반영하는지 여부의 영역에서는 낮은 만족도를 보여주었으며 나머지 영역들에서는 만족과 불만족에 대한 뚜렷한 의견이 나타나지 않았다. 교수학습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듣기실력 향상 정도, 말하기 실력 향상 정도, 읽기 실력 향상 정도, 쓰기 실력 향상 정도, 영어에 대한 자신감 향상 정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수학습 결과에 대한 만족도는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만족도보다 더 낮았다. 읽기 실력 향상 정도를 제외하고 나머지 영역에서는 불만족함을 보여주었다. 둘째, 영어수업환경에 대한 청각장애학교 중학생의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수업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학습자의 내적 환경, 교사환경, 물리적 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았다. 우선 학습자의 내적 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해 영어가 삶의 질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영어교과가 다른 교과에 비해 중요한지, 영어교과가 상급학교 진학에 영향을 미치는지, 미국수화 및 지화 숙지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의 내적 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다른 변인에 비해 가장 낮았다. 특히 영어가 삶의 질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하는 비율은 높았으나 영어가 상급학교 진학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하는 비율은 낮았다. 미국수화 및 지화 숙지도에 대해서는 대다수의 응답자가 숙지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여 학습자의 내적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온 이유에 영향을 미쳤다. 교사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해 교사의 실력에 대한 인식, 교사의 교수법에 대한 만족도, 교사의 다양한 교재 사용 여부, 교사의 수업준비 정도, 교사의 적절한 과제 부여 정도, 교사의 배려와 적극성 정도, 교사의 미국수화 및 지화 지도 여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교사의 미국수화 및 지화 지도 여부를 제외하고 다소 높았다. 물리적 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해 영어교과 시수의 적절성, 학급 인원수의 적절성, 수업시설 및 기자재, 시청각교재의 충분한 비치 여부, 미국수화 및 지화 자료의 비치정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영어교과 시수의 적절성과 학급인원수의 적절성에서만 만족함을 보였고 나머지 부분에서는 다소 불만족함을 나타냈다. 셋째, 청각장애 영어수업 개선을 위한 요구 사항은 시설 및 기자재 확충, 다양한 보조자료 개발, 수업방식의 개선, 수준별 수업 실시, 회화중심의 수업 실시, 교과서나 교육과정 채택 시 학생의견 반영, 교사의 실력 향상 영역에서 개선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청각장애학생 언어발달 5 2. 청각장애학교 언어교육의 동향 7 3. 수업만족도 12 4. 청각장애학교 영어교육에 대한 연구동향 17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조사도구 22 3. 연구절차 24 Ⅳ. 연구결과 25 1. 청각장애학교 중학생의 영어 교수-학습에 대한 만족도 25 2. 청각장애학교 중학생의 영어 수업환경에 대한 만족도 42 3. 청각장애학교 중학생의 영어수업의 개선을 위한 요구 62 Ⅴ.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83 참고문헌 85 부 록 9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청각장애학교 중학생의 영어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개선방안-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특수교육-
dc.date.awarded201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60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778-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Special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