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양성평등의식과 성태도, 성행동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규미 | - |
dc.contributor.author | 오인숙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6:06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6:06Z | - |
dc.date.issued | 2012-08 | - |
dc.identifier.other | 1283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58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2. 8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주요 배경 변인에 따른 양성평등의식과 성태도, 성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 변인 간의 상관관계와 성행동에 양성평등의식과 성태도가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 정립과 성 상담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등학생의 배경 변인에 따른 양성평등의식, 성태도, 성행동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고등학생의 양성평등의식, 성태도, 성행동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고등학생의 성행동에 대한 양성평등의식과 성태도의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에 소재한 인문계고등학교 8개교의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여 총 554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및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관계 분석, 중 다 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고등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성에 관한 지식을 알게 된 출처는 ‘대중매체’가 가장 많았고, 음란매체는 79%의 학생이 한 번 이상 경험하였으며, 그 중 대부분의 학생이 고등학교 이전에 음란매체를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교제는 63%의 학생이 경험했으며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더 많이 이성교제를 한다고 응답하였다. 성관계는 3.8%(남: 5.8%, 여: 1.8%)의 학생이 경험했다고 응답하였다. 위와 같은 고등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기초로 연구문제를 분석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배경 변인에 따른 고등학생의 양성평등의식, 성태도, 성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 학교유형, 성에 관한 지식을 알게 된 시기, 성에 관한 지식 출처, 음란물노출 정도와 시기, 이성교제를 배경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성별에 따른 고등학생의 양성평등의식의 차이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 성태도는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한편 성행동에서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성관계와 같이 높은 수준의 성행동은 남학생이 더 많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유형에 따른 양성평등의식은 여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남녀공학에 다니는 학생이 높으며, 남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 가장 낮았다. 반면 성태도는 남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남녀공학에 다니는 학생이 높으며, 여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한편 학교유형에 따른 성행동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성 지식을 알게 된 출처에 따른 양성평등의식은 성 지식을 서적을 통해 알게 된 학생이 가장 높았고 대중매체를 통해 알게 된 학생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성태도는 성 지식을 대중매체를 통해 알게 된 학생이 선생님을 통해 알게 된 학생보다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성태도 하위요인인 미래지향, 부모가치와 성행동에서는 성 지식을 알게 된 출처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음란매체 접촉경험에 따른 양성평등의식은 접촉경험이 적을수록 높았고, 성태도와 성행동은 음란매체 접촉경험이 많을수록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음란매체를 처음 접한 시기가 어릴수록 양성평등의식은 더 낮게 나타났으며, 성태도와 성행동은 더 높게 나타났다. 즉, 음란물 접촉시기와 접촉빈도가 고등학생의 양성평등의식, 성태도, 성행동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성교제 여부에 따른 차이는 이성교제 경험이 있는 학생이 성행동을 더 많이 경험하고,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양성평등의식을 갖게 됨을 알 수 있다. 한편 성태도는 이성교제 여부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고등학생의 양성평등의식과 성태도는 높은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행동과 성태도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즉, 고등학생의 양성평등의식이 높으면 성태도 허용성 수준은 낮아지고, 반면에 고등학생의 성태도 허용성 수준이 높으면 성행동 수준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성행동과 양성평등의식의 관계에서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고등학생의 성행동에 성태도 하위요인인 또래압력, 미래지향, 부모가치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등학생들은 같이 어울리는 또래가 성적으로 허용적이라고 지각할수록, 성에 대한 미래의 가치관이 허용적일수록, 성행동을 많이 하고, 부모의 성적가치관이 보수적이라고 지각할수록 성행동 수준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양성평등의식이 성행동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해 오늘날의 고등학생에게 이성교제와 성행동은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인간관계 일부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적절한 기회가 주어진다면 이성과 성관계를 갖는 행동에도 허용적인 생각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부모나 교사들이 청소년의 성과 관련된 행동을 일탈로만 규정지을 것이 아니라 그들이 이러한 행동을 하는 데 있어서 올바른 선택을 하고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가 연계하여 양성평등에 기초한 성 가치관 교육에 중점을 두어야 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1. 양성평등의식 7 2. 고등학생의 성태도 및 성행동 14 3. 선행연구 분석 19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27 2. 측정 도구 27 3. 자료 분석 방법 31 Ⅳ. 연구 결과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2. 배경 변인에 따른 고등학생의 양성평등의식, 성태도, 성행동의 차이 38 3. 고등학생의 양성평등의식, 성태도, 성행동 간의 상관관계 49 4. 고등학생의 성행동에 대한 양성평등의식과 성태도의 영향 50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및 논의 52 2.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부 록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고등학생의 양성평등의식과 성태도, 성행동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Oh In Sook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Oh In Sook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 |
dc.date.awarded | 2012.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057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837 | - |
dc.subject.keyword | 양성평등의식 | - |
dc.subject.keyword | 성태도 | - |
dc.subject.keyword | 성행동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