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의 성능평가 방법론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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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오영태-
dc.contributor.author김삼일-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6:01Z-
dc.date.available2018-11-08T07:56:01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1235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55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12.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을 성능평가 하기 위한 방안으로 실제 기상 조건을 반영하기 위해 주간, 야간, 악천후 세가지 기상 조건 하에서 평가를 수행할 것과 실제 불법 주차 상황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세가지 시나리오(개별차량의 진입 및 진출, 다수차량의 동시 진입 및 진출, 다수 차량의 산발적 진입 및 진출)를 제시하였다. 또한 평가에 대한 결과를 판정하기 위한 기준치를 차량 검지율(90% 이상), 차량번호 인식율(90% 이상), 단속율(80% 이상) 세가지로 제시하였다. 위 평가 방법으로 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을 성능평가한 결과 주간 성능평가에서는 시나리오 1(개별 차량의 진입 및 진출)은 각 평가 항목에 대하여 모두 100%, 시나리오 2(다수 차량의 동시 진입 및 진출)은 차량 검지율(94.4%)을 제외한 모든 평가 항목에서 100%, 시나리오 3(개별 차량의 산발전 진입 및 진출)은 차량 검지율 93.5%, 차량번호 인식율 98.1%, 단속율 95.7%로 평가되었다. 야간 성능평가에서는 시나리오 1(개별 차량의 진입 및 진출)과 시나리오 2(다수 차량의 동시 진입 및 진출)가 각 평가 항목에 대하여 모두 100%로 평가되었으며, 시나리오 3(개별 차량의 산발전 진입 및 진출)에서는 차량 검지율 90.2%, 차량번호 인식율 96.3%, 단속율 91.7%로 평가되었고 악천후 성능평가에서는 차량 검지율 84.0%, 차랑번호 인식율 87.8%, 단속율 83.3%로 평가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목 차 】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2장 이론적 고찰 3 제1절 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의 개요 3 제2절 기존 연구 고찰 14 제3장 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 성능평가 방법론 19 제1절 성능평가 개요 19 제2절 성능평가 절차 19 1. 성능평가 계획 수립 20 2. 자료수집 계획 수립 21 3. 성능평가 시나리오 수립 22 4. 시험차량을 이용한 성능평가 실시 및 동영상 녹화 24 5. 평가 결과 검증 및 판정 24 6. 성능평가 기준 25 제4장 자료수집 및 정리 28 제5장 성능평가 결과 33 제1절 주간 성능평가 결과 33 제2절 야간 성능평가 결과 35 제3절 악천후 성능평가 결과 36 제4절 소결 37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38 제1절 결론 38 제2절 향후 연구 과제 39 참고문헌 41 ABSTRACT 43 부록 45 【 표 목 차 】 표 1. 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의 기본구성 4 표 2. 성능평가 방법 사례 18 표 3. 성능평가 제외 항목 21 표 4. 성능평가 대상 지점 특성 29 표 5. 자료 수집 리스트(단속완료 리스트) 32 표 6. 자료 수집 리스트(최초단속 리스트) 32 표 7. 주간 성능평가 결과 34 표 8. 야간 성능평가 결과 36 표 9. 악천후 성능평가 결과 37 표 10. 성능평가 결과 37 【 그 림 목 차 】 그림 1. 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의 기본구성 4 그림 2. 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의 현장시스템 구성 5 그림 3. 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의 현장 사진 5 그림 4. 차량번호인식소프트웨어 흐름도 8 그림 5. 현장제어기 관리프로그램 1 9 그림 6. 현장제어기 관리프로그램 2 9 그림 7. 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의 중앙시스템 구성 10 그림 8. 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의 운영단말 11 그림 9. 시설물관리 소프트웨어 13 그림 10. 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 성능평가 절차 20 그림 11. 성능평가 시나리오 1(개별 차량 진입 및 진출) 22 그림 12. 성능평가 시나리오 2(다수 차량 동시 진입 및 진출) 23 그림 13. 성능평가 시나리오 3(다수 차량 산발적 진입 및 진출) 24 그림 14. 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 성능평가 대상 지점 위치1 29 그림 15. 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 성능평가 대상 지점 위치2 3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의 성능평가 방법론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Samil Kim-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amil Kim-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91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351-
dc.subject.keyword불법주차무인단속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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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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