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번호 판독장치 통합운영을 위한 기술적 기초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최기주 | - |
dc.contributor.author | 안순현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6:0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6:00Z | - |
dc.date.issued | 2012-02 | - |
dc.identifier.other | 1259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54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ITS학과,2012.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차량번호 판독시스템 (Automobile Number Plate Recognition)은 ITS 분야에서 자동차량 단속분야와 교통정보 수집장치로 이용되어왔고, 최근에는 수사 목적의 방범용 차량번호 판독장치가 급증하고 있는등 용도가 늘어나고 있다. 이들 3가지는 용도에 따라 무인단속장치, 교통정보 수집장치, 방범용 판독장치 등으로 각각의 고유의 설치 목적에 한정되어 사용되고 있는 현실이나 개개별로 설치, 운영되어 비용등의 문제가 있는바 본 논문은 통합과 융합의 가능성에 대한 기초연구를 하는 것이 목적이다. 즉, 3가지의 차량번호 판독장치의 통합운영을 위한 가능성에 대한부분이 주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차량 번호판독장치의 기본적 기술에 대한 고찰, 하드웨어 구성과 기능의 비교분석, 통합운영을 위한 방법의 제안, 통합운영 사례의 검토 그리고 통합 운영에 따르는 문제점을 비교분석하고, 문제점을 검토 하였다. 연구의 잠정결과를 통하여, 차량번호 판독장치는, 비교분석과 사례를 통하여, 기능적으로 통합운영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특히 근본적인 통합 운영을 위한 기본정보 수집단계에서 교통, 방범, 단속 기능의 수용이 가능한 구조와 데이터의 호환성 및 향후 광역 통합을 고려한 프로토콜의 개발과 적용이 추가로 요구되며 동일 지자체 내에서, 방범용 판독장치에 교통정보 수집 기능을 추가 하는 순으로 우선적인 통합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번호판독기의 운영 주체가 다른 기관의 통합에 대한 공감과 협조, 그리고 문제점 극복을 위한 노력이 아울러 요구되고 여건이 성숙하는 단계까지는 개인정보 보호법 내 통합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방범 기능에 교통기능을, 그리고 단속기능 순으로 통합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추가연구에 대해서도 약간의 언급 되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1 1.1 배경과 목적.........................................................1 1.2 연구 범위............................................................3 Ⅱ. 관련기술 고찰........................................................4 2.1 국내 적용사례 ......................................................4 2.1.1차량번호판독장치 개요........................................4 2.1.2 차량번호판독장치 구성.......................................8 2.1.3 차량번호 판독장치 적용분야 ..............................10 2.2 해외 적용사례 ......................................................13 2.2.1 ANPR 기술적 배경............................................13 2.2.2 ANPR의 주요 알고리즘......................................14 2.2.3 ANPR의 적용분야 ...........................................15 Ⅲ. 기존시스템 분석 및 통합체계 구상 ............................19 3.1 기존 시스템 운영 현황 .......................................19 3.2 시스템 기능 분석...............................................20 3.3 시스템 구성 분석...............................................24 Ⅳ. 통합시스템의 제안..................................................28 4.1 통합 시스템의 개요............................................28 4.2 통합 시스템의 구성............................................31 4.2.1 통합시스템 데이터 흐름................................31 4.2.2 통합시스템의 프로토콜설계...........................32 4.2.3 통합시스템의 H/W설계 ................................34 | 4.3 통합 시스템 적용사례........................................36 4.3.1 안양시 적용사례 ........................................36 4.3.2 수원시 적용사례.........................................40 4.4 향후 문제점 및 해결방안....................................41 4.4.1 개인정보 보호법 .........................................41 4.4.2 위치 선정기준.............................................47 4.4.3 장비인증기준 및 정기검사.............................49 4.4.4 프라이버시에대한 고려.................................51 V.결론 및 발전방향....................................................52 [참고문헌]...............................................................54 [영문초록]...............................................................56 |<그림 차례> [그림 1 ] 차량번호 인식처리 과정................................6 [그림 2 ] 차량번호판독장치 센터 운영화면 ..................7 [그림 3 ] 차량 번호 판독장치 기본 구성도.....................8 [그림 4 ] ANPR SYSTEM FLOW DIAGRAM..................13 [그림 5 ] 용도별 차량번호판독기 사진..........................19 [그림 6 ] 방범용 판독장치 검색 운용화면......................21 [그림 7 ] 속도위반 단속 장치의 속도계산 원리...............22 [그림 8 ] 통합 시스템 정보 구성형태 ...........................30 [그림 9 ] 데이터 흐름도.............................................31 [그림 10] 안양시 통합구성도 ....................................37 [그림 11] 안양시 사업 내용 및 목적 ............................38 [그림 12] 안양시 위치선정 사례..................................48 [그림 13] 차량번호판독기 촬영사진 ............................51 [그림 14] 차량번호판 영역 ........................................51 |<표 차례> [표 1 ] 차량 검지기 비교표........................................ 5 [표 2 ] 차량번호판독시스템 구성표............................. 9 [표 3 ] 차량번호판독장치 응용분야별 분류....................10 [표 4 ] ANPR 주요 알고리즘.......................................14 [표 5 ] 주요국가 적용 사례.........................................17 [표 6 ] 차량번호 판독기 설치운영현황..........................19 [표 7 ] 차량번호판독시스템 기능비교...........................20 [표 8 ] 매칭율 산정 기준식.........................................22 [표 9 ] 차량번호판독장치 구성측면 비교.......................24 [표 10] 장치별 상대적인 비교.....................................26 [표 11] 통합을 위한 추가모듈.....................................28 [표 12] 통합 운영을 위한 추가 설비 검토......................29 [표 13] 기본정보의 재구성 .......................................32 [표 14] 기본정보의 프로토콜.....................................33 [표 15] 통합시스템 H/W 제안 규격.............................34 [표 16] 안양시 설치 운영수량.....................................36 [표 17] 안양시 위치별 종류........................................39 [표 18] 수원시 설치 운영수량.....................................40 [표 19] 개인정보보호법 의 관련 조항...........................42 [표 20] 목적 및 정보이용 주체 분류 ............................45 [표 21] 위치선정 기준...............................................47 [표 22] 인증 및 검사기준 비교....................................4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차량번호 판독장치 통합운영을 위한 기술적 기초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hn. SoonHyu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Ahn. SoonHyu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ITS학과 | - |
dc.date.awarded | 2012.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990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593 | - |
dc.subject.keyword | 차량번호판독 | - |
dc.subject.keyword | 차량번호인식 | - |
dc.subject.keyword | 통합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e Automobile Number Plate Recognition, so called ANPR, technology has been used successfully in the fields of traffic enforcement and traffic information collection mechanism. Recently, the ANPR for crime prevention has also been widely spread. Although these three devices have different purposes, the primary concern of this thesis is how to combine those three into one. This motivation comes from the fact that, in spite of the original purpose for each device, the independent operation of each sometimes incur more expenses and bring less productivity and efficiency. For this, a broad review of the basic ANPR technologies have been made, together with hardware and software comparisons, integration issues, possible problems associated with integration. From the reconnaissance study made in this study, the integration could be expected to be accomplished and some framework for integration has been proposed. The issues of interoperability, data structure for individual and integration uses, protocol development for wider area deployment, and some other technical issues have also been addressed. The sequence of integration was identified that the addition of traffic information function could be combined on top of the crime prevention ANPR. Some legal issue like privacy protection, some limitation, some future research agenda have also been discussed.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