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 어카운팅에 기초한 추가비용 혐오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경일-
dc.contributor.author문인식-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2:48Z-
dc.date.available2018-11-08T07:52:48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1292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44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12.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사람들의 의사결정을 내릴 때 추가비용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았다. 사람들은 돈이 관련된 선택의 상황에서 멘탈 어카운팅을 사용하여 결정을 내리게 되는데 이때 총액이 같은 상황에서 추가비용의 유무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 이라고 판단하였다. 실험 1 세금혐오에 관한 실험을 한국에서 재실행하여 추가비용 혐오에 대한 존재를 확인하고 실험 2에서는 한 개의 멘탈 어카운트를 형성한 상황에서 추가적인 멘탈 어카운트(추가비용)가 생기게 만든 후 피험자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실험 2에서는 멘탈 어카운트가 3개인 상황에서 추가적인 멘탈 어카운트를 생성하여 피험자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멘탈 어카운트의 개수가 적은 상황(실험 2)에서는 피험자들이 Topical Accounting을 사용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고 멘탈 어카운트의 개수가 많은 상황(실험 3)에서는 피험자들이 Minimal Accounting을 사용해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II. 실험 1 4 1. 연구 목적 4 2. 연구 방법. 4 3. 연구 결과 6 4. 논의. 6 III. 실험 2. 7 1. 연구 목적 7 2. 연구 방법 7 3. 연구 결과. 9 4. 논의 10 IV. 실험 3.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방법. 11 3. 연구 결과. 13 4. 논의. 14 V. 종합논의. 15 참고문헌. 18 영문초록 19 표 목차 표1. 실험 2의 선호도 분포. 9 표2. 실험3의 선호도 분포. 14 표3. 실험2와 실험3의 결과 요약 15 <부록> 실험2와 3에 사용한 설문지 . 2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멘탈 어카운팅에 기초한 추가비용 혐오-
dc.title.alternativeInsick Mo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Insick Moon-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1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56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922-
dc.subject.keyword멘탈 어카운팅-
dc.subject.keyword추가비용-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