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우량 및 주야 변화에 따른 고속도로 설계속도별 용량 산정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오영태 | - |
dc.contributor.author | 김옥선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2:42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2:42Z | - |
dc.date.issued | 2012-08 | - |
dc.identifier.other | 1296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43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2. 8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제 2 절 연구의 범위 3 1. 시간적 범위 3 2. 공간적 범위 3 3. 내용적 범위 3 제 3 절 연구의 방법 4 제 2 장 이론적 고찰 5 제 1 절 고속도로 용량 산정 관련 연구 5 1. 미국 도로용량편람 5 2. 도시고속도로 교통류 특성 및 도로 용량에 대한 날씨의 영향 6 제 2 절 국내 연구 9 1. 도로용량편람(KHCM) 9 2. 강우량에 따른 고속도로 교통류 속도변화 분석 10 3. 강우량에 따른 고속도로 최대교통류율 및 속도 변화 분석 11 4. 고속도로 주야간 차로 용량 변화 연구 12 5. 강우량별 고속도로 기본구간 용량산정 14 제 3 절 기존 연구의 시사점 15 제 3 장 강우량 및 주야 변화에 따른 특성 분석 16 제 1 절 강우 특성 분석 16 1. 전체 지점의 강우 특성 16 2. 지점별 강우 특성 17 3. 강우량에 따른 교통류 특성 19 제 2 절 주야 특성 분석 23 1. 주간 및 야간의 구분 23 2. 주야 변화에 따른 교통류 특성 24 제 4 장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론 26 제 1 절 자료의 수집 26 1. 자료 수집 조건 및 항목 26 2. 설계속도별 수집 지점 27 제 2 절 분석 방법론 30 1. 자료 가공 30 2. 이상치 제거 30 3. 통계적 분석 38 4. 용량 산정 방안 41 제 5 장 용량 산정 결과 42 제 1 절 강우량에 따른 분석 결과 42 1. 통계적 분석 결과 42 2. 용량 산정 결과 52 제 2 절 주야 변화에 따른 분석 결과 56 1. 통계적 분석 결과 56 2. 용량 산정 결과 60 제 3 절 기존 연구 결과와의 비교 65 제 6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7 제 1 절 결론 67 제 2 절 향후 연구과제 68 참고문헌 6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강우량 및 주야 변화에 따른 고속도로 설계속도별 용량 산정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2.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055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963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