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이별 후 성장에 관한 질적 분석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수빈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2:4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2:40Z | - |
dc.date.issued | 2012-08 | - |
dc.identifier.other | 1292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42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12.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합의적 질적 분석 연구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연인관계에서의 이별경험을 겪은 후 성장 경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주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9명에 대한 인터뷰 자료를 토대로 합의적 질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이별 후 성장 경험을 보고한 참가자들은 이별 직후 반응: 행동 및 생활, 생각, 정서 부분에서 식욕감소, 수면부족, 알콜남용 등을 경험하였고 대처방법으로는 주위 분산, 이별경험 수용, 사회적 지지를 구하는 등 노력이 나타났다. 그 결과 자기 반성과 주변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자아 강도가 높아지고, 타인을 배려하고, 자신을 더 개발하는 등 변화들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인관계의 이별경험으로 인해 힘들었던 부분들과 대처방법들 그리고 이후의 긍정적인 영향들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이별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내담자를 상담하는데 전략 수립을 위한 방안을 제공하고 이별 후 성장이라는 개념의 이해를 돕는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결과에 대한 제한점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1 2.연구 문제 4 II.이론적 배경 5 1.대학생의 이성관계 5 2-1.이별 6 2-2.이별 후 성장 8 3. 합의적 질적 연구 9 III.연구 방법 11 1.연구 참가자 11 2.자료수집 절차 12 3.자료 분석 13 IV.결과 16 1.이별대상이 가지는 의미 18 2.이별 직후 행동 및 생활, 생각, 정서 반응들 19 3.이별에 대한 대처 방법 및 이별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 부분 22 4.이별 후 성장한 점 및 이별 후 경험 25 V. 논의 29 참고문헌 34 부록 37 ABSTRACT 4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대학생들의 이별 후 성장에 관한 질적 분석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oobin Shi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Soobin Shi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 - |
dc.date.awarded | 2012.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054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927 | - |
dc.subject.keyword | 이성관계 | - |
dc.subject.keyword | 이별 | - |
dc.subject.keyword | 이별 후 성장 | - |
dc.subject.keyword | 질적 분석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