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이별 후 성장에 관한 질적 분석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수빈-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2:40Z-
dc.date.available2018-11-08T07:52:40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1292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42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12.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합의적 질적 분석 연구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연인관계에서의 이별경험을 겪은 후 성장 경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주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9명에 대한 인터뷰 자료를 토대로 합의적 질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이별 후 성장 경험을 보고한 참가자들은 이별 직후 반응: 행동 및 생활, 생각, 정서 부분에서 식욕감소, 수면부족, 알콜남용 등을 경험하였고 대처방법으로는 주위 분산, 이별경험 수용, 사회적 지지를 구하는 등 노력이 나타났다. 그 결과 자기 반성과 주변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자아 강도가 높아지고, 타인을 배려하고, 자신을 더 개발하는 등 변화들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인관계의 이별경험으로 인해 힘들었던 부분들과 대처방법들 그리고 이후의 긍정적인 영향들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이별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내담자를 상담하는데 전략 수립을 위한 방안을 제공하고 이별 후 성장이라는 개념의 이해를 돕는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결과에 대한 제한점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1 2.연구 문제 4 II.이론적 배경 5 1.대학생의 이성관계 5 2-1.이별 6 2-2.이별 후 성장 8 3. 합의적 질적 연구 9 III.연구 방법 11 1.연구 참가자 11 2.자료수집 절차 12 3.자료 분석 13 IV.결과 16 1.이별대상이 가지는 의미 18 2.이별 직후 행동 및 생활, 생각, 정서 반응들 19 3.이별에 대한 대처 방법 및 이별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 부분 22 4.이별 후 성장한 점 및 이별 후 경험 25 V. 논의 29 참고문헌 34 부록 37 ABSTRACT 4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대학생들의 이별 후 성장에 관한 질적 분석 연구-
dc.title.alternativeSoobin Shi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oobin Shin-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1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54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927-
dc.subject.keyword이성관계-
dc.subject.keyword이별-
dc.subject.keyword이별 후 성장-
dc.subject.keyword질적 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