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 행동패턴을 바탕으로 한 소셜TV 연구 및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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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변광준 | - |
dc.contributor.author | 이준헌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2:3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2:39Z | - |
dc.date.issued | 2012-08 | - |
dc.identifier.other | 1291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42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2012. 8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모바일 기기가 대중적으로 보급되고 그 영향에 따라소셜 네트워킹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다. 더불어 기존의 공동체 중심의 텔레비전 시청 행태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텔레비전 콘텐츠 시청과 온라인 상의 공동 시청을 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시청자의 행동 패턴은 단순히 오프라인 상에서 텔레비전 콘텐츠를 소비하고 그 소비에 기반하여 주위 사람들과 공유하는것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상에서 텔레비전 시청 경험을 공유하는 행동 패턴을 보이고 있다. 그 예로 최근 한 미디어 리서치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형성이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시장 흐름에 맞춰 국내외를 막론하여 온라인 방송시장과 스마트TV 방송시장 형성을 통해 방송시장은 점차 개방형 인터넷 플랫폼 시장으로 이동하여 모바일, 웹, 스마트TV를 대응하는 방송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결합된 소셜TV 가 시도되고 있다. 소셜TV는 스마트TV 상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구현이나 텔레비전 셋톱 박스 내에 장착되는 텔레비전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구현과 모바일 소셜 네트워킹 상의 구현, 그리고 방송사가 직접 개입하여 방송 송출시에 소셜TV를 서비스하는 접근법 등이 있다. 하지만 시청자는 텔레비전을 시청하며 소셜TV를 사용시 텔레비전 시청이라는 기본 목적을 방해받지 않은 상태에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원한다. 또한, 텔레비전 방송 시청시 모바일 기기 및 인터넷 사용 행태를 보면 소셜TV는 각 디바이스로 분리되는 서비스가 아닌 시청자가 텔레비전을 시청하며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 또는 테블릿과 같은 별도의 스크린 상에서 소비되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존에 소셜TV는 텔레비전, 모바일 기기, 태블릿과 같은 별도의 스크린에서 분리되어 연구되어왔다. 하지만 소셜TV는 텔레비전 시청과 실시간으로 소비되어야 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한 해결법으로 사용자 행동 패턴 분석을 바탕으로 3-스크린에서 동시에 소비될 수 있는 소셜TV의 해결법을 제안한다. 기존 텔레비전 시청자의 행동 패턴과 기존의 연구 및 서비스를 분석하고 소셜TV의 핵심이 되는 요소를 제안하였다. 또한 소셜TV의 핵심 요소를 바탕으로 실제3-스크린 기반 소셜 서비스를 구현하여 그 결과를 확인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8 제 1 절 연구배경 8 제 2 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1 제 2 장 관련 연구 12 제 1절 관련 연구 및 서비스 12 제 1항 Alcatel의 AmigoTV (2004) [5] 13 제 2항 Xerox PARC의 Social TV (2006) [6] 14 제 3항 MisoTV 15 제 4항 GetGlue 16 제 5항 TVing 17 제 2절 고찰 18 제 3 장 설계 및 구현 19 제 1절 핵심 요소 19 제 1항 다중 플랫폼 (Multi Platform) 19 제 2항 대화연결성 (Conversational) 19 제 3항 실시간성 (Real-time) 19 제 4항 시청자 참여 (Participate) 20 제 5항 개인화 (Personalized) 20 제 2절 소셜TV 구조 21 제 1항 방송 프로그램 필터 21 제 2항 SNS 데이터 수집 및 필터링 21 제 3항 체크인 및 메세지 22 제 4항 랭킹 및 추천 22 제 5 항 스트리밍 API 22 제 3절 소셜TV 구현 23 제 4장 결론 및 향후연구 28 참 고 문 헌 29 Abstract 3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 행동패턴을 바탕으로 한 소셜TV 연구 및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LEE JUN HEO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EE JUN HE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2.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0536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919 | - |
dc.subject.keyword | 소셜TV | - |
dc.subject.keyword |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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