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습윤상태 속도분석을 통한 정지시거 기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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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오영태-
dc.contributor.author최인구-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2:36Z-
dc.date.available2018-11-08T07:52:36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1258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41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12. 2-
dc.description.abstract정지시거는 주행속도, 노면마찰계수, 인지반응시간에 의해 산출되고 있으며, 이 때 적용하는 주행속도 값은 설계속도가 100km/h인 고속도로의 경우 85km/h를 적용하고 있다. 이는 “노면습윤상태에서 운전자가 속도를 15% 정도 줄일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으나 검증된 바 없으며 안전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문헌조사와 주행속도분석을 통해 실제와 부합하지 않음을 밝히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선, 국내외 관련 기준들을 조사한 결과 이를 적용하는 국가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많은 국가에서 85백분위속도를 적용하여 정지시거를 산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선행 연구들을 조사한 결과, 강우량이 적은 경우 감속량은 매우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의 운전자가 노면습윤상태에서도 건조상태와 비슷한 속도로 운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경부고속도로(설계속도 100km/h)의 곡선부(R800)에서 강우량이 비교적 적은 경우의 속도는 현 기준의 주행속도인 85km/h 보다 현저히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 강우량이 0.5mm/h 이하인 경우 평균속도는 107.1km/h, 85백분위속도는 112.3km/h - 이 때의 감속비율은 평균속도 4.8%, 85백분위속도 4.7% 결론적으로, 100km/h로 설계되는 고속도로의 정지시거를 주행속도 85km/h를 적용하여 산정하는 것은 매우 불합리한 것으로 보인다. 대안으로 0.5mm 이하 강우, 자유교통류에서 관측된 85백분위속도 112.3km/h에 시간대별, 요일별, 위치별 변동치를 감안한 여유를 고려하여 정지시거 산출시의 주행속도는 120km/h를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2 1.2.1 내용적 범위 2 1.2.2 공간적 범위 2 1.2.3 시간적 범위 3 1.3 연구의 수행절차 4 제2장 관련기준 및 문헌고찰 6 2.1 관련기준 고찰 6 2.1.1 정지시거의 정의와 산출방법 6 2.1.2 국내 정지시거기준의 변화 10 2.1.3 외국의 정지시거 기준 12 2.1.4 도로용량편람(2001) 19 2.1.5 Highway Capacity Manual(2000) 19 2.2 국내연구 고찰 21 2.2.1 오주삼 외 21 2.2.2 최정순 외 22 2.3 국외연구 고찰 23 2.3.1 Ibrahan and Hall의 연구 23 2.3.2 Panos D. Prevedouros의 연구 24 2.3.3 Smith 등의 연구 26 2.3.4 Edward Chung 등의 연구 26 2.3.5 Romain Billot 등의 연구 27 2.3.6 Robert Hranac 등의 연구 27 2.3.7 Mansish Agarwal 등의 연구 29 제3장 조사대상지점 선정 및 자료수집 30 3.1 조사대상지점의 선정 30 3.1.1 도로조건 검토 31 3.1.2 교통조건 검토 32 3.1.3 권역 검토 34 3.2 자료 수집 36 3.2.1 교통자료의 수집 36 3.2.2 기상자료의 수집 38 제4장 조사자료 분석 40 4.1 조사자료 현황 40 4.2 분석방법 41 4.2.1 교통량에 따른 필터링 41 4.2.2 강우량에 따른 구분 42 4.2.3 분석절차 43 4.3 T 검정 45 4.4 분석결과 47 4.4.1 곡선부(R800)에서의 속도 변화 47 4.4.2 직선부에서의 속도변화 51 4.4.3 필터링 영향분석 51 4.5 소결 54 제5장 결론 및 향후과제 56 5.1 결론 56 5.2 향후과제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1 부 록 63 1 미국의 주별 설계속도 선정기준 64 2 위치별, 일자별, 방향별 분석결과 6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노면습윤상태 속도분석을 통한 정지시거 기준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Choi Ingu-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i Ingu-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89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589-
dc.subject.keyword정지시거-
dc.subject.keyword노면습윤상태-
dc.subject.keyword85백분위속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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