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 주황 색상의 공사구간 표지 적용에 따른 주목성 효과 연구

Author(s)
고상근
Advisor
최기주
Department
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2-02
Language
kor
Keyword
공사구간형광 주황색교통표지주목성
Abstract
국내 공사구간 안전시설에 관한 법규, 지침은 존재하나 공사구간의 교통사고 발생은 줄어들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 또한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현재 적용되어 지고 있는 공사 구간의 안전 시설물의 설치 유지관리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외사례를 검토하여 운전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이 될 수 있도록 공사구간내의 안내체계에서의 형광주황 색상의 적절한 사용기준을 제시함이 목적이다. 현재 공사구간의 안내표지의 근본적인 형상과 색상 검토를 위하여, 실제 공사구간 현장에 직접 실험을 위해 도입은 하였으나, 현장 접근 및 운전자들의 추적 후 반응을 조사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있어 부득이하게 실내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준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공사구간의 표지로 현재 황색 / 백색 바탕의 흑색, 적색 글씨가 형광 주황색 바탕에 흑색 글씨로 바뀌는 것이, 시뮬레이션 실험 분석 결과, 시인성, 주목성이 70% 이상 더 효과적 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시뮬레이션 주행 실험에서는 공사 구간용 형광 주황색 및 황색, 백색의 표지판을 비교해 본 결과 안내 표지의 경우, 황색 바탕 표지판 보다 15m전방에서 색상을 인지하며, 백색과 비교 시는 25m 전방에서 인지 할 수 있었다. 또한 공사중 예고표지 마름모 형태의 표지는 황색 바탕의 표지판 보다 비해 11m 전방에서 인식 하였고, 백색과 비교 시는 19m 전방에서 인식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에서 유추 할 수 있는 사실은 형광 주황색상이 원거리에서 색상을 인지 한다는 사실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마도, 공사구간 의 교통안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에 활용되며 한국 도로 공사와 국토 해양부의 공사구간 매뉴얼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공사구간 교통 표지판과 안전시설에 형광 주황색 바탕 사용에 대한 향상된 메뉴얼을 확립하기서는 글자와 바탕의 다른 조합에 대한 통계 분석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몇 가지 제약 및 향후 연구 의제도 논의 되었습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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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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